Dvorak, 엿같은 CSS

흡. 제 블로그 사상 최대의 선정적 제목인 것 같습니다만 이건 유명한 칼럼니스트인 존 드보락(John Dvorak)의 최근 칼럼 Why CSS Bugs Me라는 글 때문입니다. 존 드보락이 얼마나 유명한지는 아시는 분은 다 아실 겁니다.

아마 자신이 워드 프레스를 기반한 새 블로그를 만들어 봤나 봅니다. 테마를 만지는 중에 CSS라는 게 1996년도에 봤던 그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겁니다. CSS를 통해 레이아웃을 하고 id와 class가 짬뽕된 스타일시트에서 꽤 혼란 스러웠겠죠.

구조화된 CSS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캐스캐이딩(Cascading) 아이디어를 뭐라고 하지나, IE와 Firefox에 다 다르고 이에 맞추어 CSS 해킹을 해야 되는 현재 CSS가 웃기다는 것이죠. 이것은 XHTML/CSS 레이아웃에 처음 입문하는 초보자들이 겪는 가장 기초적인 문제입니다. 기존의 웹 개발자나 웹 디자이너들도 존 드보락과 다르지 않으리라고 봅니다. 그러나, 존 드보락의 지적은 꽤 사실이 아닙니다. 왜냐면 제대로된 방법을 쓰면 이를 모두 피해갈 수 있기 때문이죠.

이에 대해, 에릭 마이어(Eric Meyer)가 Dvoraked에서 “Don’t feed the trolls”이라면서 확 무시해버리는 군요. 드보락은 존경받는 트롤(Troll)이라면서… 게다가 John Allsopp은 드보락 블로그 재디자인 경진대회까지 열고 있구요. Molly는 아주 완곡한 어투의 편지에서 이틀 만에 CSS에 대한 오해를 다 풀어주겠다고 썼습니다. 아릿다운 아가씨가 자기 돈으로 옆에서 직접 가르쳐 준다니 드보락은 당연히 “Okay! Deal.”이라고 외쳤습니다.

최근 몇 명의 블로거들 사이에서도 CSS에 대한 비슷한 논쟁이 있었습니다. 그걸 보고 한 마디 하고 싶었지만 저도 Don’t be feed trolls! 하겠습니다. 옛날에는 기본기로 웹 표준을 배우자고 했지만, 요즘 보니 그게 아닌 듯 하네요. 바로 고급 웹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웹 표준을 하는 겁니다. 드보락 같은 초보자들 보다야 확실히 나아야 겠죠.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은 광고를 비롯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않습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ecking facts for your invest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This channel does not monetize via any advertising.)

여러분의 생각 (8개)

  1. 골빈해커 댓글:

    CSS 는…하면 할수록 IE 가 미워집니다..ㅡ,.ㅡ;;;

  2. Channy 댓글:

    골빈해커/ IE를 사랑하면서 CSS를 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많습니다^^

  3. nmind 댓글:

    IE가 조금 낡긴 하였지만 그렇게까지 나쁜 브라우저는 아니죠:-)

  4. 박영걸 댓글:

    원래 X/HTML이 체계적인 문서의 형태를 구성하는 문서로써 현재는 UI 등 여러 분야까지 담당을 하게 되었으니 논란이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웹표준(혹은 W3C)의 가장 큰 적은 적이 없다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개인적으로는 X/HTML/CSS 조합이 UI를 구성하기에 좋은 기술인지는 약간 의심이 가네요.

  5. 빨빤 댓글:

    웹 표준을 지키자고 하는 입장에서의, 웹표준에 대해서 한마디 하자고 하는 사람들에 대한 의도적 비꼼이군요. :)

  6. dazzi 댓글:

    “기존의 웹 개발자나 웹 디자이너들도 존 드보락과 다르지 않으리라고 봅니다. 그러나, 존 드보락의 지적은 꽤 사실이 아닙니다. 왜냐면 제대로된 방법을 쓰면 이를 모두 피해갈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부분 말이지요. ^^;;

    착하게 정리된 문서 URL 이라도 알 수 없을까요?
    개인적이지만, 지속적으로 실습을 해보는데도..
    제대로된 방법에 대한 가이드가 잡히지 않거든요. ㅜ,ㅡ

  7. Channy 댓글:

    dazzi/ 실전 웹 표준 가이드는 CSS만 다루고 있지 않아서 세부족인 내용은 좀 부족하구요. 실용 웹 표준과 방탄 웹이라는 책을 참고하시면 좀 도움이 되시겠네요. 그리고 CSS 디자인 커뮤니티가 있으니 어려운 점은 바로 물어서 해결 가능합니다. 10일에 있을 고급 CSS 워크샵도 좋은 내용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제 글 태그의 web standards를 클릭해서 보십시오!)

  8. dazzi 댓글:

    channy/ 흐음.. 웹표준 가이드 책은 한번 훑어보긴 했는데..
    디테일한 부분 몇몇가지에 대한 가이드는 얻을 수 있었는데.. 사이트 전반적인 CSS 가이드에대한건 그다지 감이 안오더라구요.. ^^;; 방탄웹도 보면.. 둘이 조합해서.. 좀더 좋은 가이드가 정리가 될까나요? 여튼.. 방탄웹도 참고해 봐야겠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