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우절 농담이 현실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들

오늘은 만우절 입니다. 약 10년 전만에도 다양한 테크 회사들이 재미있지만, 실현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를 그럴듯하게 만들어서 올렸구요. 그런 농담을 많은 사람들이 즐겼습니다. 저도 한때 매년 블로그에 만우절 농담을 올리고, 많은 분들이 속기도 하고, 심지어 기자 분들도 낚여서(?) 실제 뉴스 기사로 나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어그로를 끌거나, 끌릴만한 나이도 아니기 때문에 만우절도 조용히 보내고 있습니다.)

요즘 제가 주로 글을 올리는 영문 AWS News Blog는 사실 Jeff Barr의 개인 블로그로 시작했습니다. Jeff도 10여년 전 블로그에 매년 재미있는 서비스 농담을 게재했는데,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한 아이디어 중 일부는 놀랍게도 실제로 현실이 되기도 했습니다.

연도만우절 농담 현실이 된 서비스
2010 QC2 소개 – 퀀텀 컴퓨트 클라우드(Quantum Compute Cloud )는 특정 유형의 수학 및 논리 문제를 놀라운 속도로 해결할 수 있는 생산 준비가 완료된 양자 컴퓨터입니다. 2019년에는 Amazon Braket이라는 서비스가 실제 출시되어, 과학자, 연구원 및 개발자가 한 곳에서 여러 양자 하드웨어 공급자의 컴퓨터를 사용하여 실험을 시작할 수 있는 완전관리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1 AWS $NAME는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심지어 집과 방에서도 시스템을 찾아 자동으로 통합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이벤트 서비스입니다. 2019년에는 Amazon EventBridge가 출시되어, AWS에서 구축된 애플리케이션을 서드 파티 애플리케이션과 쉽게 통합할 수 있는 서버리스 이벤트 브로커를 도입했습니다. 만약, AWS IoT Events를 사용하는 경우 집에 있는 IoT 디바이스에서 대규모로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2012 Amazon EC2 Fresh Servers는 인공 위성의 물류창고에서 대기 전송 및 통신을 사용하여, 하늘에서 15분 만에 (물리적) EC2 서버를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2021년에는 AWS Outposts Server라는 AWS 서비스가 내장된 1U/2U 물리적 서버를 출시했습니다. 2023년에 Project Kuiper를 통해 지구 저궤도에서 광학 메시 네트워크의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그러니, 이제 Amazon PrimeAir 드론 배송을 넘어서, 위성 물류 창고와 대기 재진입 기술만 개발하면 실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2013 PC2 – 새로운 천공 카드 클라우드는 1970년대에 사용하는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위한 새로운 인스턴스 패밀리 및 MMI(메인프레임 컴퓨터 이미지), 테이프 저장소, 그리고 천공카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2022년에는 AWS 메인프레임 현대화라는 서비스를 직접 출시하여, 아직까지 사용되는 메인프레임 애플리케이션을 리눅스로 전환하면서, AWS 클라우드 내에서 완전관리형 런타임 환경에 배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어떠세요? 놀랍지 않으신가요? 10년전에 농담처럼 이야기한 것들이 현실화되었습니다. 우리가 호기심을 잃지 않고, 계속 배우면서 더 높은 기준을 추구한다면, 앞으로 더 많은 비슷한 사례가 나오는 것을 계속 보게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매주 새로운 소식을 요약해서 전달하는 영문 AWS Weekly Roundup 4월 1일자 글에 실릴 예정입니다.)

요즘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기술 발전 추세를 보아도 마찬가지입니다. 10년전에 딥러닝이 처음 나왔을 때, 기존의 인공 지능 분야의 엄청난 혁신으로 받아 드려졌는데요. 최근 생성형 AI 기술 덕분에 다가오는 몇 년 사이에 인간 수준의 생각을 하는 일반 인공지능이 금방 도래할 것처럼 이야기되고 있죠. SF 영화속의 허구도 현실화되고 있으니, 농담도 함부로 하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가장 높은 수준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인 Claude 3를 선보인 앤스로픽(Anthrophic)의 경우, 작년 부터 Amazon Bedrock에 바로 제공하여, AWS의 다양한 서비스와 결합해서 수준 높은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데요. 덕분에 신규 Claude 모델을 미리 써보고 저도 많이 놀라기도 했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업스테이지라는 AI 스타트업이 만든 Solar라는 LLM이 있는데, 작지만 강력한 Solar Mini 모델을 Amazon SageMaker JumpStart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AWS를 이용중이시면, 바로 지금 사용해 보세요.

한국의 업스테이지 Solar 모델이 AWS를 타고 세계 정복도 할거라고 농담을 하면, 몇 년 후에는 꼭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아래는 ‘An expressive oil painting of solar AI model on the cloud, depicted as an explosion of a nebula’에 대한 생성형 AI 이미지입니다.)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은 광고를 비롯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않습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ecking facts for your invest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This channel does not monetize via any advertising.)

여러분의 생각 (4개)

  1. 진우 댓글:

    그 때는 낭만이 있었는데 요즘은 만우절에 농담하는 것도 팍팍해진 것 같아요 오늘은 누가 또 낚을지요

  2. Mina 댓글:

    업스테이지 화이팅! 👏👏👏

  3. Morana 댓글:

    넘 재밌게 읽었어요! 좋은 글 감사해요 😊

  4. AtoZ 댓글:

    요즘 ai 발전을 보면 솔직히 겁나기도 합니다 만우절 농담처럼 들리지 않구요 실제 개발에서 큰 생산성 차이가 납니다 진짜 기술 발전 뭔가의 변곡점에 있는 기분이에요 그 현장에 더 가까이 계시니 어떠실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