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전자 상거래 업체은 아마존(Amazon)의 변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며칠 전 Amazon Simple DB라는 서비스를 오픈 함으로서 컴퓨팅 파워(EC2), 저장 장치(S3), 데이터 베이스(Simple DB)까지 신생 웹 서비스 업체, 개발자 개인에게 저렴한 가격에 온 디멘드 컴퓨팅 서비스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유명 IT 블로그인 Read/Write Web에서는 이를 ‘서비스로서 하드웨어 (Hardware as a Service, Haas)’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Simple DB, REST기반 DB 혁신
아마존의 새로운 HaaS 서비스인 Simple DB는 기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와 완전히 다른 형태입니다. 기존 RDB처럼 테이블도 없고 구조도 없습니다. 비슷한 형태로 CouchDB는 REST API 기반의 XML 데이터 전달을 하며 노트 패드의 행 기반 데이터 처리 방식 처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imple DB는 그냥 키-값 기반의 데이터 저장소로 미리 구조를 정의하거나 서로의 관계를 설명하는 선행 작업 없이 그냥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이야기 하면 테이블 뿐만 아니라 SQL이나 조인(Join) 개념이 전혀 없습니다. 그냥 단순히 =, !=, =, STARTS-WITH, AND, OR, NOT, INTERSECTION AND UNION 같은 연산자만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간단한 데이터를 입력한다면,
PUT (item, 123), (description, sweater), (color, blue), (color, red)
PUT (item, 456), (description, dress shirt), (color, white), (color, blue)
PUT (item, 789), (description, shoes), (color, black), (material, leather)
굳이 비교를 한다면 Table, Row, Field, Value 등은 Domains, Items, Attributes, Values 등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는 복잡한 웹 서비스를 위해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간단히 행 단위로 데이터를 입력하고 받는 데 필요한 것이죠. 따라서 이 서비스의 성능은 캐싱 처리와 광대역 네트웍에 기반한 새로운 Database 개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OODBMS 혹은 XML Database 같은 것이 있습니다.)
성장기에 진입한 하드웨어 서비스
HaaS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즉, SaaS가 소프트웨어를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매우 저렴하게 제공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ASP 보다 높은 접근성과 낮은 비용을 제공합니다. Google AdSense, Salesforce.com 등이 여기에 속한다고 볼 수 있죠. HaaS는 피크 타임 트래픽이나 글로벌 트래픽에 대한 비용을 아주 낮은 수준으로 절감시켜 줄 수 있습니다. 한국의 포털이나 구글 같은 기업들이 스토리지나 데이터 API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만 아마존 수준의 품질을 유지해 줄 수 있을 지는 미지수입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CEO는 그동안 전자 상거래에서 번 돈과 경험 그리고 자원을 이들 서비스에 쏟아 붇고 있습니다. 정체되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과 자원을 렌탈 비지니스로 전향하도록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2005년 부터 웹 2.0 스타트업 기업들과 비즈니스형 개인 블로그가 급증하면서 아마존 서비스를 쓰는 이용 횟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S3에 저장된 데이터의 경우, 2006년 10월 8억개, 2007년 4월 50억개, 2007년 10월 100억개 등 엄청난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피크 타임에 2억개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초당 3만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AWS(아마존 웹 서비스) 등록된 외부 개발자들도 30만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이 숫자들은 2006, 2007년 웹2.0 컨퍼런스와 엑스포에서 아마존에서 직접 밝힌 수치입니다.)
아마존은 웹 2.0 플랫폼 전략을 비지니스로 가장 창의적으로 전향한 사례로 구글 애드센스가 롱테일 사용자에게 수익을 안겨준 플랫폼이라면 아마존 웹 서비스는 비용을 절감해주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WS 서비스 계산기를 사용해 보면 얼마나 저렴한가 알 수 있습니다. 글로벌 웹 서비스를 바로 시작하려고 한다면 아마존 웹서비스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일 수 밖에 없습니다.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은 광고를 비롯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않습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ecking facts for your invest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This channel does not monetize via any advertising.)
글 잘 읽었습니다.
HaaS 를 ‘하드웨어로서 서비스’ 라고 하셨는데 ‘서비스로서의 하드웨어’ 또는 ‘하드웨어(로) 서비스(를)’ 정도가 더 적당한 것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