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와 HTML4의 차이점

올해 3월 새로 조직된 W3C HTML 워킹 그룹에서 Invited Expert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수 전문가에게만 제한적으로 열었던 Invited Expert 제도로 480여명의 웹 관련 기술자들이 새 HTML 규격에 대한 토론을 벌이고 있습니다.

많은 토론 끝에 WHATWG에서 만든 Web Application 1.0 즉, HTML5를 W3C에서 Working Draft 초안 문서로 가져오기로 하였습니다. 특별한 이견이 없는 한 이 문서를 기초로 HTML5의 첫 워킹 드래프트가 나올 예정입니다. 덕분에 WHATWG에서 조금 기여했던 부분에 이름이 올랐던 이유로 W3C Editor’s Draft에 제 한글 이름이 올라 있네요.

아울러 워킹그룹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사람 중 한명인 Opera의 Anne van KesterenHTML 5 differences from HTML 4라는 문서를 만들어 HTML5에 첫 입문을 하는 사람에 대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저도 도움이 되고자 HTML5와 HTML4의 차이점이라는 한국어 번역본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첫 번역문을 올리자 이 문서를 번역하겠다는 사람들이 잇달아 이 문서에 대한 워킹 드래프트 작업과 번역을 HTML 워킹 그룹 정식 Task로 올라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HTML5에 대한 이해를 높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HTML5에 대한 히스토리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ML5에 대한 정보
WHATWG의 도전
팀 버너스 리, 위기의 W3C 구하기 1편
팀 버너스 리, 위기의 W3C 구하기2편
RFC: HTML의 미래에 대한 의견 청취
HTML5에 대한 FAQ
HTML5와 웹 표준 전망에 대한 발표 자료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은 광고를 비롯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않습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ecking facts for your invest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This channel does not monetize via any advertising.)

여러분의 생각 (8개)

  1. 디토 댓글:

    짧아진 DOCTYPE부터 해서, HTML5에 좋은 점이 굉장히 많더군요. 좋은 문서 감사합니다! :)

  2. 가우리 댓글:

    HTML 5.0 참 멋지네요! 아주 멋진 문서 감사합니다 :)

  3. hooney 댓글: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히 잘 볼께요 :)

  4. 김석영 댓글:

    얼라~ 5가 생겼내요…
    공부 할께 또하나가 추가 되었내요..
    공부 할께 많아서 행복해요 ㅠ,ㅠ;;;;

  5. 컴사랑 댓글:

    Invited Expert라…
    멋있군요 ^^
    번역하시는 것도 멋있어요~~

  6. […] 교육 준비하면서 Channy 님의 글 ‘HTML5와 HTML4의 차이점‘을 급히 읽었는데 당시 급한 마음에는 교육의 중심 주제였던 XHTML 과 HTML5 의 차이가 깔끔하게 머리가 정리되지 않았는데 오늘 일모리님의 글(’조용히 진행되고 있는 HTML5‘)을 찬찬히 읽으니 좀 정리가 되는 느낌이다. XHTML2.0은 앞으로의 웹어플들의 최대의 역량을 발휘 하는데에 기반이 될수 있는 … XML 을 기반으로 다양한 웹 기반의 기술들과 모바일폰, PDA와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되는 문서로써의 역할을 담당하는 현신적인 언어로 개발을 하다보니 미래의 촛점이 개발의 역량을 넘어 선다는 염려가 있는 것이죠. … HTML5는 미래보다는 바로앞의 현실을 바라보고 HTML4와 XHTML1.0의 바로 다음 단계를 구축한것입니다. 현재 웹에서 사용되고 있는 포럼, Auction 등의 문서 이상의 웹 컨텐츠를 브라우저가 잘 표현해 낼수 있도록 html을 다듬고 나아가는 것입니다. […]

  7. 니키 김 댓글:

    멋있어요 html5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