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라대학 Biola University
바이올라대학은 1908년도에 세워진 복음주의 기독교재단의 청교도적 전통을 이어받은 명문으로 알려져 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남동쪽으로 22마일 떨어진 조용하고 아름다운 라 미라다(La Mirada)시에 위치하고 있다. 이 도시에서는 학생증만 제시해도 가게나 은행에서 좋은 신용을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좋은 평판을 얻고 있다.
바이올라대학은 미국내의 기독교대학중에도 몇 안되는 보수주의적 종합대학이다. 모든 교수진이 기독교인이며 학생들 역시 반드시 소속교회의 목회자 추천서가 있어야만 입학가능하다. 또 학부학생들은 30학점의 성경과목을 이수해야만 졸업이 가능하며 모든 수업은 기도로 시작한다고 한다. 이는 학생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학문을 조화 있게 배움으로서 사회에 나가서 학문적으로 성공한 삶을 살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본을 보이는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복음적인 교육이념을 지켜나가고 있다.
본교는 문리과대학, 탈봇(Talbot)신학대학, 로즈메드(Rosemead)심리학대학, 타문화연구대학, 상과대학, 계속(평생)교육대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23개의 학사과정과 10개의 석사과정 그리고 5개의 박사과정 등의 학위과정을 가지고 있다. 바이올라의 학문적인 탁월성을 전적으로 살아있는 기독정신에 기인하는 것으로 천명하면서 매년 3000명의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다.
바이올라의 역할과 사명
바이올라의 교육목표는 성경중심의 교육과 장학 그리고 봉사에 있고 주되신 예수그리스도를 위해 세계를 변혁시킬 마음과 특징을 가진 사람으로 준비시키는 것이다.
학생(Students): 본교는 헌신된 기독학생들을 위해 존재한다. 정직, 성실, 겸손과 영적 분별을 가지고 일하고 살아갈 기술적이고 유기적인 방법들로 무장된 예수그리스도의 제자를 만드는 것이 본교의 과제이다. 우리는 졸업생들이 가정과 사회에 나아가 각 분야에서 전문인으로서 타의 모범이 되며 지도자로 봉사할 능력들을 기대한다.
교육(Education): 우리는 가르치고 배움에 주안점을 두고, 탁월한 의사소통기술로 가르침에 기쁨을 느끼는 교수와 이러한 흥미와 헌신을 잘 받아들일 학생들과 함께 영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 목적이다. 즉, 기독교적세계관에 입각하여 받은 각 분야별로의 사고와 실습으로 바이올라가 더욱 강력한 교육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모든 학생들은 적어도 20%이상 성경과목과 함께 (신학이 가미된) 자신의 학문분야와의 통합에 대한 코스를 이수해야 한다.
연구(Research): 그리스도 중심의 연구라고 구별되는 것은 바로 교수와 학생들의 작업으로 특징지워진다. 우리의 학부 및 대학원의 교수들은 현 시대의 지성, 윤리, 문화적 이슈들을 성경적 골격과 관계 위에서 고려하고 있다. 대학은 기본적인 신앙바탕 안에서 대화와 비평 그리고 최고수준의 연구를 얻는 기독교적 환경을 통해 교수와 학생들을 장려하려고 한다.
가치(Values): 예수그리스도를 모델로 하여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봉사하는 것이 우리의 첫번째 가치기준이다. 우리는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존경하며 말과 행동의 일치 노동에서의 부지런함을 항상 마음에 둔다. 우리는 탁월성과 창조성을 열망하며 그리스도의 풍성함에 빚진 자들이다. 우리의 비젼은 전 세계적인 신앙공동체에 봉사할 독특한 기독교대학을 만드는 것이다.
영향력(Impact): 우리의 졸업생들은 다르다. 즉 바이올라에서 제자된 종으로서의 리더들로 키워진 그들은 교회와 그들이 처한 특수한 분야에서 (예술, 상담, 상업, 간호, 심리와 교육 분야)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교수들은 엄격한 연구와 교육 그리고 실제적 관계구축을 통해 그들의 전문가적인 견지에서 실례들을 만든다. 교수와 직원 학생들과 모든 동아리 들은 사회와 교회의 요구에 대한 실제적인 방법들을 제공한다.
인격(Character): 가장 강력한 특징은 바로 믿음이다.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은 그들의 삶과 일에서 기독인의 인격을 모델화 하여 살아간다. 나아가 기독교적 지성과 인격으로 양육하기 위해 우리학생들을 선도하기를 열망한다. 학생들도 통합성과 지혜, 헌신과 겸손으로 봉사하고 일하는 개인의 인격을 개발한다.
복음주의(Evangelism): 졸업생들은 예수 그리스도 복음에 대한 증인이 되고, 1908년 설립이후로 복음주의 세계의 교회와 모임의 기독사역자와 리더들을 훈련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여왔다. 우리가 진행해온 “제자화”가 20세기의 마지막과 다가오는 21세기에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견된다. 바이올라는 하나님이 주신 선교를 이해하고 이에 헌신한다. 우리의 학문적 탁월성을 위한 계획과 정책들은 전적으로 우리가 80년이상 추구해온 선교적 완성에 대한 전진에 연관된다.
바이올라의 교육 목적
바이올라는 다음과 같은 졸업생을 배출하기 위해 기독학생들을 양육한다.
1. 각 학문분야에 대한 경쟁력:
2. 성경 연구에서의 지식력:
3. 기독교 공동체와 나아가 사회적 봉사를 위한 정직한 기독인 양성:
학부의 독특한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에서는 다음과 같은 인재를 배출하기 원한다.
1. 기본적으로 성경적 관점을 가지고 문예와 과학 분야를 광범히 하게 교육하여;
a. 안간의 생각을 형성하는 사고에 넓은 개방성을 가진 사람육성.
b. 이성적인 과정을 사용할 줄 아는 사람육성.
– 이성과 경험이 아니라 신앙의 훈련을 통한 연구와 논리적 사고
c. 증거에 기초하여 사고를 방어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사람육성.
d. 성경에 기초하고 묵상을 통한 믿음과 가치를 잘 품은 사람육성.
e. 인종과 문화적 차이를 잘 이해하는 사람육성.
f. 자신을 이해하고 좋은 자화상을 가지고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는 사람육성.
g. 예술, 드라마, 음악과 문학에 대한 느낌과 인간사고의 다양한 창조적표현을 이해하는 사람.
2. 전공분야에서의 경쟁력 강화;
a. 기독교사역을 위해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잠재 프로그램과 직업, 전문성을 직접적으로 이끄는 프로그램에서 봉사할 수 있는 사람육성.
b. 학위과정에서 제공되는 학문적 연구를 충분히 연구하는 사람육성.
3. 성경 연구에서의 지식력;
a. 부전공으로서 성경과목을 충분히 이해하는 사람육성.
b. 전공과 관심분야에 성경적 사고를 통합 시킬 수 있는 사람육성.
4. 교회와 직업과 공동체를 통해서 인류에 공헌하고 그가 봉사하는 사람에 대해 영적인 행복을 누리게 할 사람육성;
a. 건전한 모범과 리더로서 봉사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높은 도덕적 표준을 유지하고 개발 하는 사람육성.
b. 삶을 통해 그리스도에 대한 완전한 헌신을 표하는 사람육성. 이웃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추구하고 그들과 함께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과 성경적 지식 모두를 현명하고 개방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사람육성.
c. 모든 민족을 제자 삼으라는 주님의 지상명령을 충족하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육성.
d. 친구들의 모든 필요를 감지하고 이것들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육성.
e. 기독교인이 정부를 인정하고 법을 지키며, 합법적인 방법을 통해 건설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좋은 국민으로서 사람육성.
바이올라의 선언
성경, 성삼위 하나님, 예수그리스도, 성령의 역사와 인간, 교회와 성경에 대한 기본적인 선언을 가지고 있다.
바이올라는 보수적 청교도정신을 고수하면서도 다른 기독교대학들과 구별되는 것은 학문적으로나 학교 운영상에 우수성 때문이다. U.S News & World Report(1994.9.26)에 의하면 미국내 3600여개 대학 중에 학문적으로 뛰어난 대학(National University) 229개(캘리포니아 내 19개)중에 포함되어 있다.
바이올라의 채플은 생동감 있고 형식적인 모양을 갖추려 하지 않으며, 진지하며 열정적인 분위기로 진행되는 특징적인 프로그램이다. 채플 때엔 학생, 교수 뿐 아니라 직원들까지 참석하기 때문에 학교 전체가 썰렁하다고 한다. 이는 대학당국이 채플운영을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강조하며 막대한 예산을 투자한 결과이며 또한 학생, 교수, 교직원 모두가 예배에 참석하는 것 자체를 긍지를 느끼는 만큼의 의식이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내 다른 기독교대학의 채플이나 국내 신학교나 기독교계통 대학에서 느끼는 분위기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한다.
바이올라는 선교지향적 교육훈련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매년 봄 3월 중순이면 세계 각 국이 선교지도자나 학자들 중에서 헌장기여도가 높은 강사를 초대하며 한 주간 선교대회를 개최한다. 모든 교수와 학생들이 강의를 중단하고 참석하여 이 기간을 영적훈련의 특별기간으로 보낸다. 이는 학습의 목표가 궁극적으로는 선교를 위함이라는 철저한 교육이념을 실현하기 위함이다.
바이올라는 학생들에게 타문화권 국가들에 대한 많은 특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스라엘, 미국, 멕시코, 남미, 러시아, 중동, 중국 등의 특수연구프로그램이 현지와 연결된다. 우리나라와도 연세대, 서강대, 한남대, 서울여대 등과 교환학생제도가 있다.
윤석찬/ 세계 기독교대학 연구 중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은 광고를 비롯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않습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ecking facts for your invest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This channel does not monetize via any advertising.)
정말 좋은 대학인 것 같습니다. 저도 바이올라 대학원을 가려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올해 32살인데요. 너무 늦지 않았다 하는 생각도 합니다. 정말 좋은 공동체라고 생각하구요. 전 세계를 품으며 나아가는 바이올라 대학을 놓고 기도합니다.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