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은 변화의 단초일 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아이폰 국내 출시일이 일요일에 전격적으로 공식 발표 되었군요. 아이폰 예약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꽤 오랫돈안 아이폰의 국내 출시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폰 그 자체 보다는 그것이 가져올 “변화”를 기대해 왔기 때문입니다.

근 10여년째 세 대의 스마트폰을 써 왔지만, 멋진 네트웍 인프라에 비해 정말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지 못했습니다. 1년 넘게 아이들과 아이팟 터치를 써 보면서, 아이폰 만큼 무선 인터넷에 완결된 서비스를 제공할만한 것이 없다는 사실을 느끼게 되었죠.

이제 아이폰이 국내 무선 인터넷의 암흑 시대를 개척해 줄 뿐만 아니라 유선 인터넷에 갇혀 있는 인터넷 비지니스 시장에 활력을 주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가져온 변화들
아이폰 출시는 1년이 넘는 떡밥의 행진이었습니다. 내년폰, 담달폰 같은 별명을 얻기도 했지요. 이는 국내 무선 인터넷의 각종 규제와 싸운 결과 입니다.

WIPI 의무화 폐지, 위치 정보 수집에 대한 사업자 제한 수정, 와이파이 동시 이용 가능 등 다양한 이슈들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폰의 뒤를 따라오는 다양한 스마트폰들의 서비스 환경은 훨씬 좋아졌습니다.

변화 1. 합리적 무선 인터넷 요금
무선 인터넷을 합리적 가격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 무선 인터넷 요금제는 이통사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적합하게 설계 되었을 뿐, 진정한 망개방을 위한 요금제는 아니었죠.

이제 500MB 혹은 1GB당 만원 정도 하는 합리적 요금제가 나왔고, 아이폰 역시 4만 5천원이 KT 가입자당 평균 요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괜찮다고 봅니다. 이제 더 이상 무선 인터넷 쓰면서 KB 체크해야 하는 트라우마에 시달릴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변화 2. 웹 접근성 관심 증가
웹 접근성에 대한 관심도 더 높아질 것입니다. 아이폰 사용자가 늘어나고 이들로 인해 풀 브라우징에 익숙해 지면 플래쉬 메뉴를 가진 웹 사이트를 비롯, 윈도우/IE에서만 구동되는 쇼핑몰, 인터넷 뱅킹 서비스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이 불가피 할 것입니다. 이는 직간접적으로 PC 사용자들에게 간접적인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은행권에서는 스마트폰용 인터넷 뱅킹 스펙을 공동 개발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오픈 뱅크가 이미 대안 스펙을 제공하고 있고 들리는 바에 따르면 몇몇 은행이 참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변화 3. 인터넷 비지니스 확대
유선 인터넷 시장이 더 커질 것입니다. 네이버, 다음을 비롯한 포털들이 이미 아이폰 등 스마트폰에 대한 대응을 하고 있고, 다른 기업들도 적극 참여하고 있는 중이죠. 실제 미국의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이 자유롭게 일상에서 무선 인터넷을 쓰면서 구글 검색 증가율이 10배에 달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특히, 지도, 위치 기반, 지역 검색 서비스 및 이를 통한 검색 광고 시장의 증가는 여러 사업자들에게 다양한 기회가 생겨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KT의 경우 LocalStroy라는 지역 검색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변화 4. 개발자 창업 기회 확대
개별 개발자들의 기회도 더 늘어날 것입니다. 아이폰을 필두로 한 유료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국내에서도 많은 개발자들의 참여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개발자들에게 창업에 대한 부담을 벗어나 쉽게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이를 수익화 할 수 있는 모델을 준다는 측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이폰 국내 사용자가 늘게 되면 더 많은 국내용 애플리케이션도 쏟아져 나올 것입니다.

아이폰 출시 그 자체 보다는 진정한 무선 개방의 단초를 낀 대한민국 인터넷에게 축하를 보내고, 이를 모두 만끽했으면 합니다. 모두 축하 드립니다.

지난 번 아저씨들의 웹 2.0 수다에서 다들 입이 근질 거리는 것을 참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여러분의 생각

  1. 저는 아이폰 자체에는 끌리지 않습니다. ㅎㅎ
    그러나 아이폰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서는 많은 공감과 기대가 됩니다.

    저도 이번 출시로 한국 웹이 모바일과 결합하여 실시간으로 진화되고 모바일 기기에서도 접속할 수 있도록 접근성 증대될것이며 웹에서 모바일로 웹 시장 자체가 커질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포탈에서만 서비스를 제공받는데 익숙하던 기존 사용자들이 다른 소규모의 웹서비스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서 조금은 다양한 서비스가 펼쳐질거라고 생각됩니다.

  2. 저도 아이폰 자체에는 끌리지 않군요. 지금쓰고 있는 엑스페리아X1에 아이폰의 요금제만 탐이납니다.

  3. 정말 아이폰은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죠…
    그중에 정통부와 SK 의 썩어빠진 IMEI관리 실태를 여실히 알게 해줬습니다.
    왜 개인사용자의 IMEI번호를 정부랑 민간 기업체가 관리하는지 정말 짜증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4. 아직까진 큰 영향을 줄지 찻잔속의 태풍일진 잘모르겠습니다만, 애플이 워낙 한 고집하는 회사라는 점에 기대가 약간 되긴 하네요 IMEI 리스트…. 정말이지…

  5. 아이폰이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개발의 뒷 이야기를 읽어보니 미국도 우리나라와 사정이 별반 다르지 않았고 (통신사 갑, 제조사 을) 이것을 뒤집은 아이폰이었네요.

    실상 아이폰 출시까지 벌어진 일만해도 엄청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