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 Freedom Day, Mar. 26th, 2008

한국어 한국어 English English

Office Open XML(OOXML)의 ISO 최종 투표에 즈음하여

한국 대표단에게 보내는 글

본 서명은 Microsoft가 제안하여 ECMA 376 표준이 된 Office Open XML(OOXML)ISO JTC-1 최종 투표를 앞두고 한국 대표단이 OOXML의 보완 사항을 신중히 검토하여 투표해 줄 것을 촉구 합니다.

앞서 2007년 9월 ISO JTC-1 위원회 1차 투표 시 아래와 같은 이유로 한국 대표단에게 1,000여명의 서명을 받아 OOXML 표준안에 대해 반대 투표를 해 줄 것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이에 한국 대표단은 1차 투표에 반대표를 행사하면서 총 23가지의 수정 요청 사항을 제출 하였으며, 이제 마지막 투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아래 서명을 한 한국 소프트웨어 개발자 일동은 아래의 사항에 동의 합니다.

1. 한국 대표단이 제기한 수정 요청 사항에 동의 한다.

한국 대표단의 수정 요구 사항을 요약 하면 크게 아래 4가지 사항과 같습니다.

  1. OOXML 표준안이 기존 ODF와 플러그인이 아니라 표준 스펙 그 자체로 호환성을 유지하도록 수정해야 한다.
  2. OOXML 표준안의 IE 기반 기술 규격이 리눅스나 Firefox, Safari, Opera 등의 브라우저도 지원 해야 한다.
  3. OOXML 표준안 중 12개의 MS Office 레거시 스펙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야 한다.
  4. OOXML 표준안 중 VML 및 DrawingML 등 기존 표준이 있는 부분을 삭제해야 한다.

2. 한국 대표단의 신중한 기술적 검토를 요청 한다.

한국 대표단이 1차 투표 이후 수정 보완된 OOXML 표준안이 당시 요청한 수정 요청 사항과 부합 하는 지 정확하게 검토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

  1. OOXML 표준안에 대한 기술적 검토가 충분히 이루어 지길 기대한다.
  2. OOXML 표준안에 대한 수정 요청 사항이 충분히 받아들여졌는지 검토해주길 기대한다.
  3. OOXML 표준안에 대한 수정 요청 사항이 100%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경우 최종 투표에서도 반대 투표를 해주길 촉구한다.

본 문서에 동의하는 한국 S/W 개발자 총 3827명은 ISO JTC-1 위원회 한국 대표단이 위의 사항을 고려하여 투표에 임해 주실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는 바입니다.

2008.3.12

서명인 - 총 3827명

Creative Commons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