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국내방송 못본다?

유튜브로 국내방송 못 본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12월 1일부터 유튜브에선 SBS와 MBC 방송 영상 클립을 볼 수 없다. PC와 모바일 모두 해당된다. SBS 관계자는 “오는 12월 1일부터 SBS TV 프로그램의 한국 내 유튜브 서비스를 중지한다”며 “다른 영상 공급 업체들도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BS는 방송국으로서 2010년 세계 최초로 유튜브에 프로그램을 공급한 바 있다. SBS와 MBC에 이어 조만간 JTBC, tvN 등 주요 지상파, 종편, 케이블 방송사도 이 대열에 합류해 국내 유튜브에선 국내 방송 프로그램 시청이 불가능할 전망이다.”

국내 방송사들이 한류 콘텐츠를 그동안 Youtube에 마구 퍼주다 보니, 협상력이 낮아져서 이제 연합해서 한국 내에서는 90% 수익을 몰아주겠다는 (돈 많은) 네이버에게만 준다는 건…

결국 수익 배분 기준을 높여서 (유튜브와 상관없이) 다른 국내 업체들도 고사시킬 수 밖에 없을 듯 하네요. 어차피 국내 업체들은 다 죽었으니 상관 없다는 걸까요? 솔직히 국내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를 본다면 (광고 수익이 박한) 유튜브 입장에서는 아쉬울 게 없을 것 같아요.

방송사들이 결국 유튜브 지배력을 낮추겠다는 결과보다는, 신문사가 네이버에 손발이 묶인 제2의 뉴스캐스트와 같은 꼴이 될 공산이 커 보입니다. 오히려 서비스 업체 규모에 따라 가격 기준을 달리해서, 경쟁력 있는 업체들을 키우는 확장 전략이 경쟁 시장을 확보하는 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요?

결국은 국내에서 아웅다웅하는 꼴인데, 국내 업체들도 (얼마전 소프트뱅크에 인수된) “드라마페버”처럼 해외에서 유튜브와 정면으로 붙을 만한 글로벌 한류 콘텐츠 업체가 나오길 바랍니다. (방송사나 포털이나 유튜브 탓하지 말고 그동안 뭐했는지 반성이 필요~)

여러분의 생각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