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9월에 0.1 버전이 나온 이래로 2년간의 항해 끝에 드디어 Firefox 1.0이 11월 9일 (PST 11pm)에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1.0 PR이 나온 이후로 수백개의 관련 버그들을 수정하였으며 보다 안정성과 사용성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 졌습니다. 또한, 이번 버전에서는 30개 언어에 대한 공동 개발 작업을 벌였으며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1차로 14개 언어 버전이 함께 출시되었고 금주 중 중국어, 한국어 등 나머지 언어 버전들도 함께 출시될 예정입니다.
현재 여러 곳의 미러 FTP서버를 연결하고 있으나 많은 사람들이 폭주하는 바람에 다운로드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 출시 에서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검색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깔끔한 시작 페이지를 선보였습니다.
기념비적인 1.0 출시를 앞두고 모질라 재단 본부에서는 11월 9일 2-7pm PST (222:00-03:00 GMT) 동안 재단 사무실에서 축하 파티와 채팅 등을 인터넷으로 중계하는 Air Mozilla 행사도 같이 치러집니다.
Firefox 1.0 출시와 아울러 우선 이번 1.0 한국어 버전 출시에 대해 몇 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현재 1.0 출시를 위해 함께 작업한 전세계 언어는 약 30개 정도 됩니다. 그 중 일부는 번역이 끝난 곳도 있었고 (이미 만들고 있었던 곳), 진행 중인 곳도 있었습니다.
이전의 작업 방법은 릴리스 버전이 나오기 며칠 전에 번역해야 할 메시지가 Freeze(고정) 되기 때문에 그때 부터 언어팩을 만듭니다. 즉, 출시가 되고 난 후에 언어팩을 만들고 installer에 집어 놓고 하는 작업을 언어 지역화 작업자들이 직접 해 왔습니다. 사실 모질라 재단에서는 언어별 버전을 그냥 FTP에 올려주는 일만 했습니다..
이번에는 모질라 재단이 각 언어판을 정식 버전으로 출시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각 로컬라이저의 언어 번역판을 CVS에 올려서 작업을 하게 변경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이 끝나면 최종 빌드를 tinderbox에서 win, mac, unix 버전을 마무리 해서 릴리스 할 수 있기 때문에 로컬라이저에는 편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질라 재단의 입장에서는 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언어판이 정식 버전이 되기 위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중에는..
1. 사용자 설정, 북마크, 검색엔진 등을 en-US버전에 맞추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Traedmark policy에 맞추어 컨폼을 받을 것.
2. 모든 메시지 및 도움말 파일, DOM Inspector를 번역할 것.
3. 모든 변경 사항은 CVS Tree Rule에 따라 approve-review 절차를 거칠 것
이 때부터 문제가 좀 발생하는데요. 우선 언어 버전이 30개 정도 되기 때문에 30개의 정식판이 릴리스 되는 것과 똑같습니다. 게다가 approve, review를 미국과 유럽에 있는 한 두 사람이 하기 때문에 cvs에 patch하고 approve받아 빌드에서 확인하는데 최소 이틀이 소요 됩니다. 이번에 주로 유럽 지역 언어팩이 포함된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습니다. 이 때문에 시간대를 맞추기 위해 밤샘을 하며 IRC에 붙어 있어야 했습니다. 게다가 혼자 하는 일이어서 그나마 일본어 번역자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일본의 경우도 모질라 사무실이 있지만 비영어권이라 우리랑 크게 상황이 다르지 않습니다.)
혹자는 메시지 번역만 하면 되지 않느냐고 하실지 모르지만 각 메시지는 dtd, properties, it, mk 등 다양한 파일과 3~4개의 charset으로 제작 되어야 하고 이런 파일을 생성하는 마땅한 툴도 잘 없습니다. 게다가 이번에 로컬버전을 같이 빌드하면서 생긴 에러들도 참 많습니다. 아직 리눅스 한국어판도 이런 에러에 묶여 있기도 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출시 데드라인을 넘겼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출시도 한국어 버전만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완결되지 못한 다른 언어들과 같이 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을 정할 수가 없습니다.
제가 완료됐다고 다 되는 건 아니죠. 아시겠지만 nightly build 가 release로 tag만 바꿔 이동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글 버전은 이미 만들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다음 공동 출시되는 날까지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예상하기로는 다음주초.. 정도 될 것 같습니다)
Update Firefox 1.0 한국어 정식 버전이 FTP서버로 배포 되고 있습니다. (11월 14일)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은 광고를 비롯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않습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ecking facts for your invest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This channel does not monetize via any advertising.)
정말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T_T [Link]
허…이런 노고가 …감사할 따름….이거 리눅스 모질라로 쓰는데…
정말 좋습니다. 파이어폭스로 업그레이드하려 쫓아 다니다 여기에 왔는데..
좋은 글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2004년 11월 9일 Firefox 1.0이 출시된 이래로 만 5년이 되었습니다. 5주년 기념으로 파티도 하고 그러는 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