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오픈 웹스토어가 필요한가?

앱스토어가 봇물처럼 터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앱마켓을 비롯해서 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사의 WAC(Wholesale Application Community) 거기다 개별 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사의 앱스토어까지. 여기에 구글은 웹 기반의 앱스토어를 준비하고 있기도 합니다.

Mozilla는 개방형 웹을 기반한 웹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지지하는 입장이고, 지난 5월 선택 가능한 대안으로서 오픈웹스토어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바 있지요.

개발자든 사용자든 특정 회사의 시스템과 리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하고 나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Mozilla Lab에서는 오픈웹스토어에 대한 논의를 기초로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설계하고 개발했습니다.

HTML5/CSS/Javascript를 통해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PC와 모바일 양쪽 모두에서 대응할 수 있고, 웹 브라우저에서 손쉽게 설치하고 유연한 배포 방법을 제공합니다. 최신 PC용 웹 브라우저(Firefox 3.6이상, IE8이상, Chrome 6이상, Safari5와 Opera10 이상)와 모바일 브라우저(Webkit 및 Fennec)에도 지원을 하는 기술 플랫폼을 발표했습니다. 이 프로토 타입은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경우 사용자 로그인 인증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픈 웹 애플리케이션의 특징

  • 최신 HTML5,CSS,JavaScript 등 웹 기술만을 사용해 개발
  • 모바일 혹은 데스크탑을 위한 브라우저내의 대쉬보드 및 OS 데스크탑이나 모바일의 홈 화면에 「설치」가능
  • OpenID, OAuth등 개인 인증 모델을 활용해 유료앱에도 대응
  • 구입한 앱은 다른 웹 브라우저나 단말기에서도 바로 사용 가능
  • 개인 정보 및 위치 정보 같은 민감한 정보는 사용자 제어권 부여
  • 개발자가 각 웹스토어에 선택적 배포가 가능하고 스토어에 따라 개별 정책, 평가, 리뷰가 가능

오픈 웹 스토어 데모

폐쇄형 앱스토어가 판을 치고 있는 와중에 오픈 웹애플리케이션을 기반한 앱스토어를 누가 만들까요? 아마 누구도 관심이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진실한 마음으로 개발자 생태계를 꿈꾸는 혁신가와 기업들이 이를 이용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겠죠. 많은 개발자들이 Mozilla의 오픈웹앱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져야할 이유기도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생각

  1. 완전히 오픈되어 있다면 어떻게 안전성을 확보 할 수 있을지가 큰 문제일듯 합니다.

    애플의 앱스토어도 그렇지만 우분투도 기본 저장소의 것을 쓰면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기본적인 믿음이 있기에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 것일텐데요.

    구글의 앱스토어처럼 사용자 개개인이 애플리케이션의 안전성을 책임져야 한다면 그 한계가 너무 뻔할 것 같습니다.

    적어도 일종의 개방형 컨소시엄 형태로라도 애플리케이션의 품질과 안전성을 검증 할 수 있는 장치가 없는 앱스토어는 한계가 있으리라 봅니다.

  2. 개발형 웹스토어에 가능성 및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해당 웹스토어에 등록되는 App에 대한 저작권 보장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활성화 되기 힘들것 같네요.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