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2me 서비스 제공 중지

2010년 7월 30일 오전 7시 부로 트윗을 미투데이로 연동해 주는 Twi2me 서비스 제공을 중단합니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셨던 2,081분에게는 죄송한 말씀을 드리고, 서비스로 인해 본의아니게 피해를 입으신 미투데이 사용자분들에게는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에게 미투 토큰을 후원해 주신 분들에게는 모두 반환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고급 개발자인 경우 공개된 소스코드를 이용하여 직접 운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DB에 있는 개인 정보는 모두 폐기하였습니다. 더 확실히 각 서비스에서 Twi2me 완전 삭제를 원하시는 경우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Twitter Connection에서 Twi2me를 찾아 Revoke Access 선택.
  • Me2day에서는 특정 앱만을 삭제하는 서비스가 없으며, 원할 경우 외부 연동에서 사용자키 새로 발급을 하면 됨. 단, 이 경우 기존의 모든 앱이 연동 중지되므로 유의.

사족을 달면 원래 Twi2me를 만든 목적은 소셜 네트워크 간의 느슨한 정보 이동과 인적 교류의 목적이었고, 그에 비해 미투데이는 너무 사적인 공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미투데이에서 트위터, 페이스북 등 다른 SNS로 전송하는 미투앱이 많은데도 유독 twi2me에 대해서만 개발자에 대한 지속적인 불만이 제 미투나 트윗에 자주 올라오는 것을 개인적으로 참기 힘들었습니다. 미투데이와 트위터의 인터페이스 차이를 많이 완화하고 글과 답글이 혼재되어 있는 문제 때문에 이미 모든 답글의 전송을 일괄 중단했는데도 크게 나아지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사실 10분마다 생기는 서버 부하도 만만치 않았고 악플같은 지속적인 불만 제기를 하는 분들 때문에 짜증도 납니다만, 가끔 잘 쓰고 계시다는 분들 때문에 늘 망설여왔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할 때 처럼 개인적으로 운영하던 서비스므로 언제든지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결정하고 나니 홀가분하네요.

다만, 미투데이에 아쉬운 점은 그 특유의 폐쇄성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로서 웹의 느슨한 분산 및 흐름에 맞는 서비스로 진화해 나가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초창기 부터 미투데이 사용자였던 사람으로서 아쉬울 뿐입니다.

p.s. Twi2me를 통해 나온 연구 결과가 궁금하신 분은 Analysis of User Interactions in Online Social Networks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여러분의 생각

  1. zizukabi2's me2DAY

    지저깨비의 생각…

    Twi2me 서비스 제공 중지: 미투데이에 아쉬운 점은 그 특유의 폐쇄성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로서 웹의 느슨한 분산 및 흐름에 맞는 서비스로 진화해 나가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하는 점 – 미투데이가 짱짱하긴 해. 서비스중지하니 좋아하시는 분들 많겠어…

  2. dyeworld's me2DAY

    우유두팩의 생각…

    twit2me 서비스 제공 중지 흠……

  3. livej's me2DAY

    지호의 생각…

    Twi2me가 결국 서비스를 종료하군요… 사실 저도 Twi2me에서 한꺼번에 뿌리는 트윗을 미투 타임라인에서 보며 답답하고 그분들께 ‘미투는 오시냐’고 여쭤보고 싶었다만 저도 페이스북이나 링크드인같은 사이트에 제 트윗을 공유한 입장인지라 참 난감했습니다….

  4. sunfuture's me2DAY

    허니몬의 생각…

    Twi2me 서비스 제공 중지 // 흠… Channy 님이 좋은 의도로 만든 서비스였지만, 그걸 사용하는 사람들이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탓도 있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도구가 좋아도 그것을 활용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그 목적성이 크게 훼손돼죠. twi2me 태그 소멸….

  5. godblessyou's me2DAY

    아톰의 생각…

    Twi2me 서비스 제공 중지. 막상 막을 내리니, 마음 한편에 죄송함과 운영하시느라 힘드셨을 차니 선생님의 노고가 뼈저리게 느껴진다. 교류의 장벽 앞에 다시 서게 되는구나….

  6. ashleyc's me2DAY

    ashleyC의 생각…

    헉 .. 써야겠다 생각하니 중지라니…. twi2me 서비스 제공 중지…

  7. ragjjang's me2DAY

    HeeYa의 생각…

    Twi2me 중지 음.. 내가 twit2me 유저를 삭제한건 소통이 아니라 방송을 듣는 기분이었다. 내 주위의 t2m 사용자들은 트위터에서만 적극적이었거든.. 나와 소통없는 상대의 일방적 방송을 들을만한 인내심도 없고…….

  8. gedoc_kim's me2DAY

    김제닥의 느낌…

    twi2me 서비스 종료 소식에 나온 그림을 보니, 미투와 트위터의 차이를 재미있게 드러낸 것 같다. 나는 이 차이때문에 미투를 더 좋아한다….

  9. xenix's me2DAY

    제닉스의 생각…

    twi2me가 서비스를 중단 했네요.. 본의 아니게 Channy님의 기분을 상하게 한 부분은 죄송스럽습니다만, 이제 미투데이에서 제가 직접 친구를 끊는 일이 상당히 줄어들 것 같다는 점은 다행스럽게 생각 합니다….

  10. comfuture's me2DAY

    거친마루의 생각…

    twi2me서비스중지근데 마지막을 알리는 블로그의 그림까지도 미투데이 사용자 심기를 불편하게 만드시네요.. 트위터 사용자는 예수고.. RT하는사람은 베드로인데.. 메아리 없는 공중방송 싫다고 하는 미투데이 유저는 의심쟁이 유다야;;…

  11. 이글이글

    미투데이 사용자의 은근한 폐쇄성이 아쉽다…

    엮은글 : Twi2me 서비스 제공 중지 사실 미투데이 개설 목적 자체가 불순했는데 twi2me로 트위터 -> 미투데이 -> 티스토리 이렇게 우회하는 방법으로 트위터 백업을 위한 중간 다리 역할에 사용했기 때문이다. 미투 사용자들에게도 공해에 불과할 뿐이고 미안하기도 해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긴 했는데 T2B로 트위터 백업을 하자니 너무 지저분했기 때문에 그냥 미투를 썼다. 그나마 소개에 미투 안 하니까 친추하지 말라고 적어둔 것은 나름의 배려(?)…

  12. ayukawa's me2DAY

    마사키군의 생각…

    [1] Twi2me 서비스 제공 중지라는 글을 읽은건 며칠 전이지만, 그냥 지금 스부적. 난 미투데이에서 느껴지는 폐쇄적이라거나 사적인 느낌이 드는게 왜 미투의 발목을 잡게 되는건지 지금도 도저히 이해가 안간다. 싸이월드가 성공했던건 그 특유의 사적인 느낌 때문이었다….

  1. 에고… 막상 서비스를 중지한다고 하니 많이 아쉬움이 남네요.

  2. twi2m의에 대한 불만은 미투데이의 폐쇄성이라기보다는 twi2me 자체의 사용자들, 특히 일방적으로 트위터에서 미투데이로 글을 전송하는 사용자들 때문이죠.

    또한, 미투데이가 사적 공간이라 twi2me에 대해 비 우호적이었다기보다는 언급하신 대로 정보 교환과 인적 교류의 목적에서, 정보 교환이라는 측면에서는 어느정도 역할을 했지만 인적 교류라는 측면에서는 제로 이하의 역할을 한 게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3. 애고… 잘 사용하고있었는데 아쉽네요.
    그동안 잘썼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4.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중이던 서비스였습니다.
    아무튼, 맘고생이 심하셨다니 유감스럽네요. 수고하셨네요. 감사합니다.

  5. 트윗과 미투데이를 연결하는 좋은 수단이었는데 아쉽네요.

  6. 저는 좋은 서비스인거 같은데…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7. 다른 서비스처럼 결국 서서히 발전의 한계를 드러내겠지요. 트위터에서도 미투데이처럼 자꾸 폐쇄적으로 이용하려는 한국 유저들 때문에 짜증. 온라인 인생을 영어로 살든지 해야지..

  8. 갑자기 연동이 안 되길래 무슨 일이 있나 했는데, 이런 일이 있었군요.
    그동안 좋은 서비스 쓸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9.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10. 참 좋은 써비스 였는데… 아쉽습니다.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1. 아쉽네요.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12. 트위터에만 집중되지 않고 미투데이를 쓰게 하는데
    큰 영향을 주셨다고 봅니다.
    그동안 감사히 잘썼습니다

  13. 그동안 감사히 잘 썼습니다. 감사합니다.

  14. 헐 잘쓰고 있었는데..아쉽네요..ㅠㅠ

  15. 아 이걸 도대체 누가 만들었나 했습니다. 역시!

  16. 해피버그 2010 8월 04 10:08

    안타깝네요..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미투데이 갈일이 없을듯하네요..이제는..ㅡ.ㅡ

  17. 수고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덕담과 지지를 많이 못 해 드려서 미안할 할 뿐입니다.

  18. 오늘 차니님 블로그를 처음 왔는데 이런 좋은 정보가 있었는데 이용해보지 못해서 아쉽네요. 제가 트위터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었는데 지금 중국에 있어서 트위터를 사용하는게 상당히 번거로운데… 좀더 일찍 알았으면 많이 응원해드렸을 텐데요. 수고하셨습니다.^^

  19. 그동안 고생많으셨습니다. 저도 처음에 이용하다가 미투데이의 친구분들이 안좋은 시선을 보내길래 중지했었습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약간 폐쇄성을 가진 걸 좋아하나봅니다.

    그게 한국인의 특성일것 같다는 느낌도 들구요

  20. what happened to twi2me? D;

  21. 서비스끼리의 연동은 확장된 의미의 RT인데 정말 아쉽습니다.
    그동안 아주 잘 많이 꽤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22. 서비스 잘 이용하고 있었는데…
    이런 힘드신 점이 있으셨군요… ㅜㅜ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동안 좋은 서비스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23. 음; 저런 문제들이 있었네요.
    우선 개발자분께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미투데이를 주로 사용하면서
    외국에 있는 글이나 영상을 미친들에게 알리려고 할 때 편하게 사용하였습니다.
    외국쪽은 트위터로 퍼가기가 더 많으니깐요.
    트위터와 미투데이에 한번에 글쓰고 양쪽에서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았는데,
    미투데이만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조금 안좋게 보였을 수도 있겠네요.
    저로선 많이 아쉽네요.

  24. 어라.. 공지를 이제사 봤네요.
    어째 전달이 안 된다 했습니다.
    그나저나,
    그럼 이제 어떡하지요? 거참..

    그동안 고맙게 잘 이용했습니다. 꾸벅~

  25. 멜라언니 2013 2월 03 19:11

    공지를 지금에야 봤네요 시간이 벌써 몇년이나 흐른후에 ㅜ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