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캠프서울 2010 후기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린 WordCamp Seoul 2010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골수 워프사용자로서 이런 자리를 놓칠 수 없지요. 다행히 전날 강의 일정과 맞아서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 신청을 받자 마자 (1만원의 참가비에도 불구하고) 150석이 금방 매진이 될 정도로 성원이 되었다고 하더군요.

우리 나라에 적극적인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이렇게 많았나 싶었는데 막상 현장에 오니까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 보다는 관심을 가진 분들이 더 많으시더라구요. (한 1/3 정도되는 분들이 직접 워드프레스를 운영 중…)

국내에 WordPress.com 같은 서비스형 사용자 수가 작고, 검색 엔진 유입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그럴 것 같습니다. 그 보다는 기업에서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용도로 쓰려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 같아 보입니다.

블로거로서 워드프레스 사용자로서 하고 싶었던 이야기와 사용팁을 조금 모아서 발표를 해 보았습니다. 발표 자료동영상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 행사 전체 발표 자료 모음 및 전체 발표 동영상 모음)

마치고 행사 자원 봉사자와 발표자들과 저녁 식사를 함께 하였습니다. 반가운 얼굴도 보고 같은 워프사용자로서 의견도 교환하게 오랜만에 커뮤니티 모임이 즐거웠답니다.

제주 돌아오는 비행기 시간 때문에 더 있지 못해 아쉬웠지만 앞으로도 국내 사용자 커뮤니티가 주도하는 워드캠프의 발전된 모습을 보게 될 테니 반가웠습니다.

행사 사진 더 보기

p.s. 사실 요즘 블로그를 잘 안 써왔는데 이렇게라도 기록을 남겨 놓도록 노력 해야겠어요.

여러분의 생각

  1. 꾸준히 블로깅 하기. 참 어렵네요. 뭔가를 쓰려면 부지런히 생각해야 하는데… 그러기가 힘들어요 ㅎㅎ

  2. 워드 캠프 서울 2010에서 차니님 세션 잘 들었습니다. 블로깅을 가늘고 길게 쓰는게 진짜 어려운 문제인거 같아요.

    열정을 잘 간직 하는게 좋은거 같더라구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