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캠프서울 2010 후기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린 WordCamp Seoul 2010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골수 워프사용자로서 이런 자리를 놓칠 수 없지요. 다행히 전날 강의 일정과 맞아서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 신청을 받자 마자 (1만원의 참가비에도 불구하고) 150석이 금방 매진이 될 정도로 성원이 되었다고 하더군요.

우리 나라에 적극적인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이렇게 많았나 싶었는데 막상 현장에 오니까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 보다는 관심을 가진 분들이 더 많으시더라구요. (한 1/3 정도되는 분들이 직접 워드프레스를 운영 중…)

국내에 WordPress.com 같은 서비스형 사용자 수가 작고, 검색 엔진 유입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그럴 것 같습니다. 그 보다는 기업에서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용도로 쓰려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 같아 보입니다.

블로거로서 워드프레스 사용자로서 하고 싶었던 이야기와 사용팁을 조금 모아서 발표를 해 보았습니다. 발표 자료동영상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 행사 전체 발표 자료 모음 및 전체 발표 동영상 모음)

마치고 행사 자원 봉사자와 발표자들과 저녁 식사를 함께 하였습니다. 반가운 얼굴도 보고 같은 워프사용자로서 의견도 교환하게 오랜만에 커뮤니티 모임이 즐거웠답니다.

제주 돌아오는 비행기 시간 때문에 더 있지 못해 아쉬웠지만 앞으로도 국내 사용자 커뮤니티가 주도하는 워드캠프의 발전된 모습을 보게 될 테니 반가웠습니다.

행사 사진 더 보기

p.s. 사실 요즘 블로그를 잘 안 써왔는데 이렇게라도 기록을 남겨 놓도록 노력 해야겠어요.

- ;


여러분의 생각

  1. 뗏목지기™의 인생사분지계

    워드프레스 컨퍼런스 ‘워드캠프 서울 2010′ 참가기…

    올해 처음으로 워드프레스 컨퍼런스인 ‘워드캠프 서울 2010′이 개최되어 참가하고 왔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도구죠. 개인적으로 최고의 블로그 도구라고 생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행사였습니다. 워드프레스 컨퍼런스 ‘워드캠프 서울 2010′ 참가기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아직 소수인 상황에서, 1만원의 참가비에도 불구하고 150여 명 가까운 인원이 참가했…

  1. 꾸준히 블로깅 하기. 참 어렵네요. 뭔가를 쓰려면 부지런히 생각해야 하는데… 그러기가 힘들어요 ㅎㅎ

  2. 워드 캠프 서울 2010에서 차니님 세션 잘 들었습니다. 블로깅을 가늘고 길게 쓰는게 진짜 어려운 문제인거 같아요.

    열정을 잘 간직 하는게 좋은거 같더라구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