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HTML5 가이드 만들기

지난 주 금요일에 웹 표준 커뮤니티들이 준비한 HTML5 오픈 콘퍼런스가 있었습니다.

비가 쏟아지는 날씨에도 650여명이 넘는 분이 좌석을 꽉채워 주셨고, 더운 행사장에서도 열의를 가지고 참여해 주셨습니다. 개인적으로 비 IE 브라우저 점유율 2% 정도인 우리 나라에서 웹 개발자들의 배우려는 열정과 노력이 거의 기적적이라고 믿습니다. 4~5년전 웹 표준을 도입할 때도 그랬고, 웹 개발자들은 여전히 국내에서 마이너 브라우저에 대한 파워 유저들이기도 합니다. 이 분들의 참여와 노력에 의해 우리가 이 정도로나마 변화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이렇게 큰 행사를 하려고 했던 것은 아니고 너무 작은 곳에서 하면 선착순이 되어 듣고 싶은 분들이 못 오실 줄 모른다는 생각에 한 일주일 정도는 홍보도 하고 신청도 받자는 생각에 (금액도 차이가 크게 안나고 해서) 좀 큰 행사장을 빌렸습니다. 많으면 한 300명 오셔도 된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신청을 받자 마자 20시간안에 650석이 매진이 되어 버렸습니다. 제가 블로그에 좀 홍보를 하려고 했었는데 아예 기회를 놓쳐 버렸습니다. 아마 실시간 홍보 매체로서 트위터와 미투데이의 힘이 아닌가 싶습니다.

콘퍼런스 발표 자료 공개
행사 후 각 발표자들이 자신의 발표 내용 및 후기와 발표 자료를 개인 블로그에 공개하였습니다. 짧은 시간내에 발표 자료와 강의 문서를 모두 만들어야 하는 어려움에도 적극적으로 도와 준 발표자들에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곧 동영상도 공개될 예정이니 못 오신 분들에게도 위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동영상 보기 및 다운로드
못 오신 분들을 위해서 발표 동영상 또한 공개합니다. 동영상은 HTML5 비디오 코덱으로 제공되며 Creative Commons 조건하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가능합니다.

실전 HTML5 가이드
커뮤니티와 발표자들이 그냥 행사로서 끝내는 게 아니라 뭔가 도움이 되는 일을 해보자는 생각에 일치했습니다. 그래서, 강의 내용을 문서로 만들어서 공유해 주자고 생각했고, B5 종이 크기로 약 207쪽이 되는 실전 HTML5 가이드를 만들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로 공개하였습니다. 900부를 인쇄하여 행사 현장에 오신 분들께 나눠 주고 나머지는 웹 표준 커뮤니티 행사 때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본 문서는 총 5장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HTML5 소개 및 마크업, CSS3, HTML5 APIs 및 iPhone에서의 웹 앱 개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마 HTML5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나올 것입니다. 단지 이 문서는 본격적인 공부를 하기 전에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만들었습니다. 저자들은 바로 HTML을 만든 웹의 정신이라고 믿고 있고, 기꺼이 참여해 주어서 매우 감사합니다.

또한, 과거 웹표준 프로젝트에서는 국내 웹 표준 도입 시기인 2005년에 실전 웹 표준 가이드라는 무료 문서를 배포한 적이 있습니다. 이 문서 또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었죠. 개인적으로 저는 대학원생때인 1996년에 국내 최초 웹 기술 커뮤니티였던 웹 코리아에서 “가자 웹의 세계로”라는 무료 문서 저작 프로젝트에 참여한 적이 있었습니다.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한다는 것 만큼 기쁜 일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스스로 감명을 받았습니다.

웹 기술 커뮤니티에 참여하세요
국내에서는 많은 웹 기술 커뮤니티들이 각자 스터디를 조직하고 행사를 만들고 사람을 조직하고 지식을 나누는 일에 앞장 서 왔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나라 웹 산업을 이끄는 힘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여러 커뮤니티에 직접 참여하시고 함께 토론하고 공유하는 일에 나섰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앞으로 국내 웹 표준 커뮤니티에서 웹이 가진 공유 정신을 기반으로 정보를 기꺼이 공유하는 활동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손님들에게 웃음을 잃지 않고 끝까지 행사를 잘 이끌어준 CDKClearBoth 그리고 KWAG에서 오신 자원 봉사자들에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cking facts for your investi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여러분의 생각

  1. 안녕하세요.
    저도 HTML5컨퍼런스에 가서 깜짝놀랬습니다. 이렇게까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니…

    사람들이 많아서 인지 좀 덥더군요 -_-;

    HTML5 웹개발자를 좀더 편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사용하기 나름이겠지만 병행으로 공부할 것이 더 많아진 것 같네요.ㅋ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아.. 죄송한데.. 발표자료 PDF말고 PPT로 받을 수 있을까요??
    혹시 받을 수 있다면 여기 남겨놓은 메일로좀 보내주세요 ^^;

  2. 최근 몇년동안 여러 세미나를 주최하고, 행사를 진행해 왔지만 이번 행사처럼 뜨거운 반응을 보였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HTML5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이겠지요. 이런 관심이 금방 식지 않고, 점점 더 끓어 올라 훌륭한 웹 제작자들이 많이 나타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3. cynicalkid 2010 7월 08 17:53

    감사합니다.
    실전HTML5가이드-pdf(A4용) 파일이 원활하게 보이지 않는것 같습니다.
    저만 그런가요…
    자꾸 아크로뱃리더에서 오류가 뜨는데요.
    파일에는 이상이 없는지요?

  4. 가보고 싶었는데 시간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고맙게도 발표자료를 PDF로 만들어 주셔서 팀원들간에 공유하면서 잘 보고 있습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