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3.5 이야기들

Firefox 3.5가 아마 여름이 시작되기 전에 나올 것 같습니다.

오랜 베타 기간(Beta 2, Beta 4, 을 거쳐서 며칠 전 RC1 후보판을 내었고 RC2 빌드의 테스트가 한창입니다.

Firefox 3.0이 출시된지 꼭 1년 만입니다. 웹 개발자를 위한 혁신적인 웹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고,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엔진으로 성능 및 속도 개선과 함께 일반 사용자를 위한 보안 및 편의 기능으로 더 안정화 된 버전입니다.

여전히 갈아타기에 적절한 시점입니다. 오늘은 파이어폭스와 관련됨 몇 가지 소식을 좀 더 전해 드릴께요.

1. Firefox Daum 에디션 공개
어제 Firefox 3 Daum 에디션이 공개되었습니다. 보도 자료에 나온 것 같이 국내 처음이고 전 세계적으로도 구글, 야후, 이베이, 얀덱스 등 몇 되지 않는 제휴 중 하나입니다.

Daum 에디션은 Mozilla에서 품질 관리를 맡고 있으며 다음툴바와 다음검색이 기본인 버전입니다. 여러분이 다음 에디션을 이용하여 검색을 하시면 수익의 일부가 Mozilla 재단으로 가게 됩니다.

다음 첫화면에 들어올 때 Firefox 사용자에게만 설치를 유도하고 있지만 향후 타 브라우저 접속자에게도 다음에디션을 제공해 줄 수 있지 않을가 싶네요.

이런 서비스를 제공할 때 가장 큰 위험 요소 중 하나가 Firefox에서 구동되지 않는 다음 내부 서비스가 있는데 어떻게 이걸 제공하느냐는 내부 반발 이었습니다. 수년 전 부터 이런 문제를 풀기 위해 회사 전체가 노력해 왔고 지금은 Firefox 사용자가 다음을 이용하는데 아주 큰 문제는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1년여 기간 동안 여러 가지 이슈로 인해 Mozilla와 계약 협상을 하고 좀 늦게 나온 놈이지만 앞으로 3.5 버전 제공도 연내로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특히 Daum 툴바 뿐만 아니라 Daum Blue 테마는 외국인들에게도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 Firefox 35일간의 일기
Mozilla에서 Firefox 3.5 버전 출시를 앞두고 다양한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 이중에 하나가 Mozilla Hack 사이트를 통해 새로 탑재된 기술적 내용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Firefox 35일간의 일기라고 명명된 이 프로젝트는 35일 동안 하루에 두 개씩 신기술과 데모를 소개하게 됩니다.

현재 약 20여개 정도의 글이 올라왔고 앞으로 약 60개의 정보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Firefox 3가 일반 사용자를 위한 중요 업그레이드였다면 Firefox 3.5는 웹 개발자를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내용은 Mozilla 한국 뉴스 사이트를 통해 한국어 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 기술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가지고 계시고 번역 작업에 동참해 주실 분은 저에게 연락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3. Fastest Firefox 캠페인
Firefox 출시 때면 늘 재미있는 커뮤니티 기반 마케팅이 벌어집니다. 이번에는 Fastest Firefox라는 캠페인입니다.

뭔고 하니 Firefox 3.5의 실행 속도가 엄청나게 향샹됐으니 얼마나 빠른지 그 빠른 정도를 동영상으로 찍어서 6월 28일까지 받는 이벤트 입니다. 선정된 동영상은 향후 광고 및 마케팅에 활용될 것이라고 하네요. 그 예로 올라온 아주 재미있는 동영상 2개 입니다.

먼저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박수를 치는 사람이네요.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컵쌓기를 하는 소년입니다.

4. Extend Firefox 3.5
Extend Firefox 3.5는 새 버전 출시를 앞두고 하는 부가 기능 경연 대회 입니다. 오는 10월 2일까지 혁신적인 부가 기능을 만들어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시상을 하게 됩니다.

맥북 프로가 부상으로 걸려 있고, 국내에도 부가 기능 개발자들이 만든 확장 기능들이 조금씩 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학 중에 “부가 기능 개발 워크샵”도 준비하고 있으니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알려 드리도록 할께요.

5. Firefox 로고 변경
Firefox 로고가 1.5 이후 새롭게 변경 되었습니다. Firefox 3.5용 로고이며 RC1에도 탑재되었는데 첫 느낌은 머리는 좀 더 진하게, 지구본은 약간 연하게 꼬리는 더 노랗게 변했습니다.

몇 주 동안 14번의 변경을 거쳐 완성된 이번 아이콘은 각 OS별 바탕 화면과도 어울리고 좀더 명확한 이미지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사이즈의 로고와 벡터 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ozilla 커뮤니티는 다른 상용 웹 브라우저와 달리 참여를 통해 만들어 지는 웹 브라우저 입니다. 출시가 다가옴에 따라 조금씩 재미있는 커뮤니티 기반 캠페인들이 늘어날 것 같네요. 많이 기대해 주세요.

여러분의 생각

  1. 동영상 위치가 바뀐거 같아요 박수하고 컵쌓기요

  2. 저에게 주기적 업데이트로 즐거움을 주는 sw는 파이어폭스와 우분투 입니다. ^^
    3.5 기대되네요. ㅎㅎ

  3. 두렁청해군이 벌써 쓰고 갔네요.. 동영상 순서가 바꼈는데..희희^^;

  4. 불여우의 헤어스타일이 1.5에서 좀 거칠어졌다가 3.5에서 다시 정돈되었군요. 꼬리는 더 화려해졌네요 ^^

  5. 동영상 놀랍군요. 세상에는 참 대단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6. 멋진데요~~~!!
    RC 버전 쓰고 있는데 좋더라구요.

  7. RC1 나오자마자 바로 RC2 테스트들어갔던데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8. Daum Blue 테마는 lifehacker 사이트에서도 Clean, Simple, Elegant하다고 호평을 했군요. :-)

    http://lifehacker.com/5296879/daum-blue-firefox-theme-is-clean-simple-and-elegant

  9. 3.5 업데이트후 구글가젯들 찌그러지는 문제 있어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