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의 중요성

지난 주 목사님의 설교 중에 아주 가슴에 와 닿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현대 사회는 결과가 선하면 그 과정이 악하다고 할찌라도 선한 것으로 귀결한다는 것이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악한 방법을 쓰는 것이 과연 정당한가?”라는 물음에 대해 우리의 대답이 무엇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물음은 과연 악을 징벌하기 위해 전쟁이 정당한가? 연쇄 살인범을 처벌하기 위해 사형이 정당한가? 혹은 사회 법질서를 지키기 위해 과잉 진압이 정당한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이기도 합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이런 물음에 대한 확실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못박은 사람들은 정당하지 못한 악한 방법으로 자신의 뜻을 관철했다는 점을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이죠.

목사님이 든 예제 중에는 우리가 “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간과했던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쟁에서 승리만이 선하다고 가르쳐온 우리 전세대와 우리 세대를 통해 나온 결과가 바로 교육과 가정의 붕괴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동영상을 한번 보세요. 길지 않습니다.)

80-90년대 대학을 다닌 지금의 기성 세대들은 과도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전 세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 속에서 가정의 중요성과 사회적 배려의 교육은 없었습니다. 오로지 경쟁에 이기는 방법만 습득한 것이죠. 그 결과 똑같은 일이 우리 자녀 세대에도 되풀이 되고 있습니다.

제 딸이 태어난 해(2000년)의 아이들의 숫자는 제 나이 또래 90만명의 딱 반인 45만명입니다. 경쟁 없이도 충분히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숫자인데도 아이들은 과거 보다 더 치열한 사교육 열풍에 휩쓸려 있는 실정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 혹은 살 집이라도 하나 얻기 위해 거품을 믿고 부동산에 뛰어들고…

청년 실업이 사회 문제가 되고 있어도 이미 주류에 편성해 일자리를 꿰어 차고 있는 40-50대 베이비붐 세대는 경쟁으로 뺏은 기득권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경제 사정이 어려운 만큼 업무하는 시간과 급여를 좀 줄이고 이를 청년들에게 나누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빠들도 일찍 퇴근하고 삼촌들은 일을 얻고…) 잡 쉐어링을 통한 “정규직” 일자리가 창출되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건 사회적 합의와 나눔의 과정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 길을 찾는 것인데 답답한 마음입니다.

여러분의 생각

  1. @channy 저도 요즘 사무엘하에서 다윗의 일생을 보면서… 다윗은 목사님 말씀처럼 악을 선으로 갚은 사람 같습니다. 사울이 죽어려고 할때도.. 압살롬이 죽이려고 할때도… 오히려 사울,요나단,압살롬이 죽은 것을 슬퍼하는 것을 보면 제가 너무 부끄러워지네요. :)

  2. “왜 너만 먹어, 나도 좀 먹자”

    이른바 세대론이 이런식으로 왜곡되니까 저자들이 욕을 먹는 것입니다.

    게다가 구약의 물로 세상을 쓸어버린 이유가 ‘정의로운 과정’이었다니..
    …. 욕망에 성경을 투영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3. 결국은 결과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과정을 무시하면 당장의 결과는 좋을지 몰라도
    더 중요한 결과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얘기하곤 합니다.
    그러고 있지 않나요?

    그렇기 때문에 매번 선택하게 됩니다.

    제가 극단적인 예를 들어서 얘기하는 편이지만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하지만
    아무것도 죽이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아무것도 죽이지 않으면 내가 죽습니다.
    숨만 쉬어도 공기중의 세균들은 죽습니다.
    선택의 문제이지요.

  4. 과정의 중요성이 중요하다고 저도 동감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이 진실되고 정직하게 하나님 앞에서 바르다면, 결과도 선하고 아름다운 결과를 맺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주제를 주셔서 생각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5. 끈질기시군요. 전형적인 모습입니다만. 4년 후에는 뉴스에서 자주 보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6. 때로 살아가면서 제 자신이 어리석게도 성공에만 집착을
    할때가 간혹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성공보단 가끔은 무언가를 하고 시도했다는 노력들이
    더 소중하고 값진 경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패속에서도 얻을 수 있는 경험과 교훈은 항상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성공을 위해서는 과정 역시 탄탄한 기반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포스팅 글 잘 읽고 갑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