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에서 온 기획자, 금성에서온 개발자

그림: 본문 설명 참조

제가 예전에 보고 아주 감명 깊었던 그림인데 우연히 hollobit 홈페이지에서 재발견한 재미있는 그림입니다. 이 그림은 Mindset Difference라고 하는 것으로 기획자와 개발자의 머리가 어떤 방식으로 도는(?) 지를 설명해 줍니다.

위의 다이어그램을 보면 기획자(Business people)와 개발자(IT people)의 사고 시작점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획자는 Do I trust?로 시작해서 Will it Work?로 끝이 나고 개발자는 Will it Work?로 시작해서 Do I Trust?로 끝납니다.

기획자는 직관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먼저 생각하고 개발자는 분석과 실험을 먼저 떠 올립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기획팀장과 개발팀장의 불만을 들어 봅시다.

기획팀장: “우리 개발자들은 실력이 없어요, 새로운 기획안을
설명할 때면 늘 안 되는 것부터 먼저 이야기 한다구요, 뛰어난 개발자들과
일할 수 있게 해 주세요…“

개발팀장: “기획자라는 친구들은 입만 살았어요, 도대체 기술에 대해서라곤
조금도 모르면서 어디선가 들은 이야기를 가지고 와선 새로운 기획이라고
혼자 떠들다 가버려요…”

우리가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고 방식이 다른 사람들.  기획자와 개발자, 컨설턴트와 개발자, 경영진과 엔지니어 양자의 사고 순환논리가 어떻게 다른지 안다면 조직간의 단결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대다수의 CEO나 고급관리자들은 Is It Right for the Business로 시작해서 Is It Right for the Business로 끝납니다.

여러분의 생각

  1. 정말 공감가는 글과 그림입니다.
    저희 부서도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사이에서 같은 문제로 항상 부딪치는데 그 해답이 될 것 같네요.

  2. 여기서 한가지 대다수의 CEO나 고급관리자들은 Is It Right for the Business로 시작해서 Is It Right for the Business로 끝납니다.>>> 사장님들도 이해해 주세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