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t09 – David Rose의 Enhanced Objects

David Rose의 Enchanced Objects는 발표는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그도 공상 과학 소설에서 등장했던 몇 가지 예를 궁금증, 소통, 치료, 보안, 창의성 및 이동성을 주제로 나눠서 현재 어떻게 구현됐는지 그의 회사가 만드는 아이디어 상품과 제품 프로토 타입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날씨나 온도 같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만든 네트웍 기반 탁상 시계나 냉장고에 붙어 있는 패널 같은 것은 백설공주의 거울같은 역할을 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죠.

특히 이러한 제품 디자인은 빠르게 주의를 끌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텍스트나 아이콘 등으로 정보를 주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소통을 위한 도구는 이미 우리가 쓰고 있는 비디오폰과 음성 전화, 이메일, 메신저, 트위터 같은 도구로 진화하면서 상호 교환 빈도가 높고 빨리 인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치료의 예로 소개한 GlowCap은 재미있는 상품입니다. 캡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서 약 먹을 시간을 알려 주거나 리필 주문을 자동으로 한다고 하네요.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알람을 받을 수도 있고 이나 복용 기록을 약사에게 전달도 해 준다고 합니다. 흡…

갑작스런 변화에 대한 안전 역시 중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비가 예보되면 미리 불이 켜지는 우산 같은 경우 정말 괜찮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창의성을 만들어주는 도구 역시 멋집니다. RSS 리더 보시는 분은 아래 동영상 꼭 보셔야 하는데요. 주변 환경에 있는 무늬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디지털 브러쉬입니다.

이동성을 위한 제품은 최근에 많이 발전하고 있는데 위경도 좌표를 이용한 GPS 기반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폰등이 그 실례인데 아래 처럼 버스 위치를 알려주는 정류소가 한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이미 이런 시스템이 작동 중인데 아래 처럼 만들어 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본 여섯 가지 중요한 영역의 창의적 아이디어들은 실생활에서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제품 만드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여러분의 생각

  1. 중간의 Digital Brush는 I/O Brush http://tangible.media.mit.edu/projects/iobrush/ 입니다. Kimiko Ryokai가 2004년에 완성했고요. 현재 Berkeley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David Rose와 같은 지도교수 (Hiroshi Ishii) 밑에서 수학한 학생입니다.

  2. anonymous 2009 2월 28 12:43

    흥미 있는 글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enhanced objects가 아니라 enchanted objects아닌가요? 수정 부탁드립니다. :)

  3. 잘 보고갑니다~
    트위터도 써봐야겠군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