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 오픈 비디오 지원 10만불 쏜다!

Mozilla 재단이 웹 기반 공개 동영상 포맷이 활성화 하기 위한 시도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오픈 소스 동영상 코덱인 Theora의 개발 및 지원을 위해 10만불을 위키미디어 재단에 기부하기로 했다는 소식. 이미 Firefox 3에서 부터 HTML5의 <audio> 및 <video> 태그를 지원하기 위해 Theora 코덱 및 오디오 코덱인 Vorbis를 지원하였습니다.

이는 다른 멀티미디어 코덱 대부분이 특허에 걸려 사용 시 라이센스 비용이 들고 있기 때문이므로 Mozilla에서는 장기적으로 이를 활성화하여 MPEG-4나 윈도우미디어, 플래시 비디오 같은 상용 포맷과 경쟁할 수 있는 위치까지 올리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크리스 블리자드는 그의 블로그에서 왜 “오픈 비디오(Open Video)“가 중요한지 말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등의 웹 사이트에서 동영상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웹이 활기 찬 분산 시스템인데도 이에 합당한 민주적 동영상 시스템은 없다. 중앙 통제에 의해 밀레니엄 저작권(DMCA) 검열이 남용되거나 대용량 동영상을 서비스할 수 있는 몇몇 업체에게만 집중되고 있다.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이런 문제들은 동영상 기술 경쟁이 결여되고 있는 것을 의미하고 오늘날 웹 상의 독점이 가져온 폐해를 고스란히 그대로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한 방안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 호환 가능한 비독점 포맷을 이용하는 것이다. 우리가 HTML 문서와 JPG 시진, 그리고 HTTP로 통신을 주고 받는 것 처럼 말이다.
  • 기술 이용에서의 자유이다. 허가나 라이센스가 필요 없이 구현 가능하고 로열티나 복잡한 계약이 필요 없어야 한다.

두 가지 요건 중 첫번째를 충족 시키는 것은 몇 가지가 있지만 후자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죠. 대부분 로열티나 선불 라이센스료가 필요로 하고 인코더나 에디터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꽤 자원을 가진 업체어야만 가능합니다.

오픈 소스 동영상 포맷으로서 Theora는 현재 Firefox 3.0과 오페라에 탑재되어 있고 장래에 웹 상의 다른 문서나 데이터 타입과 직접 교환하기 쉬운 포맷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동영상에 자막을 삽입하거나 하이퍼 링크를 추가하는 등이 바로 현실적인 요구가 되고 있습니다.

Mozilla가 Theora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게 된 것은 웹 브라우저 업체들이 함께 만들어 온 새 HTML 5의 <audio> 및 <video> 태그의 기본 포맷을 Theora/Vorbis로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2007년 12월 노키아를 필두로 상용 동영상 코덱을 가진 애플이나 어도비의 반대로 이 표준안이 무력화 되는 일이 발생했지요.

그외에도 Mozilla 재단은 이미 2006년 부터 참여 문화 재단에서 만드는 오픈 소스 동영상 재생기인 Miro 플레이어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10만불을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 ;


여러분의 생각

  1. jokka's me2DAY

    죠커의 생각…

    아무리 생각해도 어도비와 애플은 좀 양아치….

  2. cranberries' me2DAY

    angelinus의 느낌…

    따지고보면 노키아가 더 양아치…

  3. Window 2.0

    모질라, 오픈 비디오 사업에 지원한다…

    모질라 재단이 오픈소스 동영상 코덱인 Theora의 개발및 지원을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에 10만불을 기부하기로 했다. 또한 이미 파이어폭스 3에서 부터 Html5의 및 태그를 지원하기 위해 Theora 코덱 및 오디오 코덱인 Vorbis를 지원하였습니다. 모질라는 상용 코덱들의 특허권에 문제가있어 라이센스 비용이 들기때문에 모질라는 이를 활성화시켜 상용코덱들과 동등한 위치까지 올리자 하고 있다(모질라재단에 주……

  1. 이번 지원이 꼭 좋은 결실로 마무리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결국 사용자들은 근본적으로 theora/vorbis가 기존 proprietary solution에 비해 어떤 식으로든 장점이 있어야 그쪽으로 옮겨갈 텐데… 이번 지원이 그 간격을 메꾸는 데 쓰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단순히 오픈되어 있다는 것으로는 한계가 있을테니 마케팅이 아닌 개발에 투자되어 성능이나 품질을 향상하는데 쓰였으면 좋겠네요.

  2. 저 역시 이번 지원이 좋은 결실로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3. 노키아 누군가 잘되는 건 보기싫은가 보네요.

  4.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어도비와 노키아의 동영상 코덱보다 성능이 더 좋았으면 하네요 :)

  5.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