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WA 08 Day 2 – Matt Mullenweg : WP의 구조

Matt Mullenweg은 현재 24살로 WordPress를 개발했고, 지금은 Automattic에서 WordPress.com을 성공적인 서비스로 이끌고 있습니다. (이 두 사이트는 태터툴즈와 티스토리와의 관계와 같습니다.) WordPress.com은 19명의 직원으로만으로 운영되고 있고 현재 250만개의 블로그가 개설되어 있으며, 1억 3천만 명의 방문자가 접속하는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블로그 서비스 입니다.

Matt Mullenweg의 “WordPress.com의 구조”라는 발표 내용은 몇 달전 한 것과 거의 대동소이 하기 때문에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발표 제목과 내용과 가장 잘 맞는 발표 였죠. 예전 발표 자료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WordPress.com 서비스를 플랫폼, 커뮤니티, 비지니스, 사람에 대한 4가지 관점에서 설명했습니다.

우선 제공 플랫폼은 1,500불 정도의 비용으로 구성한 자신만의 클러스터링 세트(2 로드밸린싱+2 DB+ 3 웹서버)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로드밸런싱에 Pound, Wackamole, Spread 같은 S/W를 이용하고 데이터 파티션에 자신들이 개발한 오픈 소스 HyperD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스타트업들이 많이 이용하는 Memcached를 사용하여 싱글 박스가 초당 300건을 처리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전체 블로그의 25% 정도 되는 80만개 정도가 스팸 블로그로 판단해 삭제했다고 합니다.)

WordPress가 가지고 있는 사용자/개발자 커뮤니티는 익히 알려진 사실이고 특히 비지니스 측면에서 용량/도메인 추가/CSS 편집 등에 쿠폰제를 도입하고 CNN, 뉴욕타임즈, Fox News 같은 거대 기업의 VIP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광고를 수익 모델로 생각하지 않고 있으며 특정 페이지에 랜덤 사용자에게 광고를 올려 보고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Firefox를 좋아하기 때문에 Firefox 사용자는 WordPress.com에서 광고를 볼일이 없을 거라고 하더군요.

자신이 일하고 싶은 사람은 사용자 포럼에 지속적으로 답글을 달 정도로 열정이 있는 사람으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능력, 기술 친화적이고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 등을 들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