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3 베타 2 추가 기능

Firefox 3가 베타 단계로 들어간 두달 전 부터 거의 밤에는 L10N 코드 변경 작업을 확인하고, 한국어 체크인 하고, 빌드 확인 하고 일일 빌드 받아서 테스트 해보는 작업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Firefox 3 베타 2를 위한 소스 코드를 닫는 날입니다.

이번 주가 지나고 크리스마스가 오기 전에 베타 2를 발표할 모양입니다. 미국 연말 휴가를 푹 쉴수 있도록 말이죠. 베타 1 변경 사항 이후에 새로 좀 더 추가된 내용을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운영 체제별 기본 테마 변경
이건 베타 1에서도 어느 정도 선보였는데, 맥 OS 사용자, 윈도우 비스타 사용자를 위한 기본 테마에 변경이 가해졌습니다. 맥에서는 사파리, 비스타에서는 IE7에 더 가깝게 만들어질 예정인데요. 흔히 누가 이야기 하죠.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그리고 리눅스에서도 GNOME 용 테마 변경 작업도 진행 되고 있습니다. 아마 정식 출시 때는 더욱 매끄러운 테마로 각 OS에 친화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질 예정입니다.

주소창 검색 기능
Firefox 3에 SQLite를 장착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 처리를 하게 되면서 갖가지 부가 기능을 추가 하고 있습니다. 주소창에서 특정 언어를 입력하면 지금까지 방문한 웹 사이트 중 제목과 URL에서 검색이 이루어 집니다. GET 데이터 중에도 이루어 지니까 매우 용이 합니다.

한글 퍼머 링크(URL) 표시 기능 동작
많은 분들이 한국어판에 요청하셨던 것 중에 한글 퍼머링크를 잘 표시해 달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 문제는 한국어 버전에만 생긴게 아니었기 때문에 Firefox 3에서는 해결 됐고 Firefox 2 에서도 해결 중입니다. 아무튼 Firefox 3에서는 한글(일본 글자, 한자 등) 퍼머링크를 안전하게 쓸 수 있습니다.

스마트 북마크로 변경
Places라는 다소 난해한 기능이 “스마트 북마크”로 변경 되고 꼭 필요한 기능만 추가 하였습니다. 자주 찾는 빈도가 높은 사이트와 최근 북마크, 태그 순으로 보여 줌으로서 웹 서핑 데이터가 쌓이면 쌓일 수록 더 똑똑한 기능을 제공 할 것입니다.

웹 페이지 확대/축소 기능 개선
지난 번에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 웹 페이지 확대/축소 기능이 다른 웹 브라우저와 같이 그림과 글자를 모두 포함하는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노약자용, 모바일용 브라우저 사용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번외… 썬버드(Sunbird) 0.8 한국어 버전 준비 중
모질라 프로젝트의 데스크톱 캘린더 프로그램인 썬버드와 썬더버드 확장 기능인 라이트닝에 대한 한국어 작업이 시작 되었습니다. 박찬규(Sushizang)님의 도움으로 0.8 버전 부터 한국어 버전이 출시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썬버드 사용자는 일일 버전을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에서 관리하는 제 공개 일정도 썬버드에서 잘 읽어 지는 군요. 원격 서버의 정보를 매번 갱신하기 때문에 편리한 것 같습니다. 썬더버드 사용자는 라이트닝을 설치하면 별도 설치를 하지 않고도 썬버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연말은 Firefox 3와 Sunbird 0.8 등을 준비하면서 보내게 될 것 같네요. 내년에는 좀 더 활동적인 모질라 커뮤니티를 준비해야 할 텐데 말이죠.

여러분의 생각

  1. 불여우 한글판을 만드시는 분인가요? 멋진 일을 하십니다.^^;
    ie tab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아서 가끔 귀찮기도 하지만, 2.0 대에 비해 많이 안정화 된거 같습니다. 이전에 있던 버그들(한글모드에서는 비밀번호 입력오류 나던 문제, 핫키가 입력안되던 문제, 윈도우 종료시에 파이어폭스가 제대로 종료되지 않던 문제등) 도 많이 수정되어서 3.1 베타 사용하면서 조금은 편해졌거든요. 얼릉 3.2 버젼 받아 보면 좋겠네요

  2. 멋집니다..^^
    정말 멋진 결과물이 나오길 기대하겠습니다.

  3. 불여우 3 베타 버젼1을 사용하고 있는데 괜찮은것 같습니다..
    단지 다른 플러그인들이 지지를 잘 하지 않아서..
    수고하십니다.

  4. 텍스트만 확대하던 방식에서는 텍스트 확대하면서 고정된 레이아웃이 깨지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되어 기쁘네요. 현재 IE7, OP9, FF3 는 같은방식으로 화면전체가 줌이 되고 Safari2~3는 서체크기만 확대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네요. Safari도 이 방식을 따라갔으면 좋겠네요.

  5. 어제부터 베타2 일일빌드를 써보고 있습니다. 로딩 속도가 빨라진 게 가장 큰 차이로 와닿습니다. 점점 기대됩니다.

  6. 이제 곧 두 번째 베타 버전이 나오겠군요. :)
    파이어폭스를 쓰면서 불편했던 점 중 하나가 한글이 포함된 링크가 이상하게 표시된다는 점이었는데, 파이어폭스 3에서는 그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니 기쁘네요.

  7. 한글 퍼머링크, 정말 기대하던 기능이었습니다. IE에 비해 미숙했던 점들이 극복되어 나가는군요.

  8. 저는 주소창 검색기능이 가장 눈에 띄더군요.

  9. 한글 퍼머 링크, 개인적으로는 그냥 불편을 감수했는데.. 해결이 됐군요.. 베타2가 기대려집니다…
    저희도 바빠지겠군요..

  10. 음.. 저는 레이아웃은 그대로 남고 텍스트만 확대되는 방식을 더 좋아하는데 때때로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게 나오는 걸까요?

  11. 맥에서 불여우2가 한글 글꼴 렌더링 문제, 속도 저하 문제로 괴롭혀서 불여우3 베타2를 써보고 있는데 확실히 전보다 좋아졌습니다. 일단 한글 렌더링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이 되었고, 한글 입력기 관련하여 약간 버그가 있던 것도 잘 고쳐진 듯합니다.
    다만 스마트북마크에 제목없는 페이지와 광고 페이지가 너무 많다는 게 문제군요. 필터링 기능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또 가끔가다 이유없이 그냥 팍 죽어버리는 경우가 너무 많네요;;

  12. 그나저나, 정식판은 언제쯤 나오려나요;;;; (댓글 수정이 안 돼서 또 답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