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3 베타 1 출시 임박

몇 년간의 긴 항해를 마치고 Firefox 3 베타 1이 곧 출시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주 내로 나올 것 같군요. Firefox 3는 Firefox 2와 전혀 다른 향상된 Gecko 1.9 엔진을 사용합니다. Firefox 1.5 출시 이후로 꾸준히 개발 해 온 소스 코드로서 2년만에 정식 제품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물론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큰 변화를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만 웹 개발자나 확장 기능 개발자들이 보기에는 매우 많은 벡엔드 기능을 추가 하였습니다. 특히, 카이로(Cairo)라는 자체 그래픽 엔진을 탑재하고 SQLite 기반 각종 저장소 API, WHAT에서 만드는 새로운 웹 표준 기술의 추가 등이 큰 변화 입니다.

그동안 Granparadiso 라는 코드명으로 8번의 알파 버전이 나왔습니다만 이제 드디어 베타 버전에 돌입 하게 되었습니다. 몇 주 작업을 통해 한국어 버전 개발도 완료 되었습니다. 베타 버전은 고급 사용자들에게만 사용이 허용 되는 버전입니다. 설치해 보고자 하시는 분은 다국어 베타 1 버전 예정판을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주의! 고급 사용자에게만 해당.)

이제 외견 상 변화 되는 것을 좀 보겠습니다.

1. Places
새로운 북마크 시스템인 Places가 드디어 오픈 합니다. 이전 기능과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북마크에 별점 추가, 태그 추가 그리고 다양한 검색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북마크는 html 파일로 관리되던 반면에 이번에는 SQLite라는 DB를 이용하고 있어서 확장 기능 개발자들이 쉽게 API로 북마크 DB를 검색 및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주소창에서 빠른 주소 검색
이 기능 역시 기존 웹 사이트 방문 기록이 캐쉬에 저장되는 데 반해 DB에 기록하게 됨으로서 빠른 검색이 가능합니다. 특히, 도메인 뿐만 아니라 get 파라미터나 홈페이지 제목만 치더라도 방문 기록을 조회해서 주소창에 빠르게 표시해 줍니다.

3. 연결 프로그램 관리
웹 브라우저에서 표시하기 힘든 각종 파일 포맷들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연결 프로그램 관리를 위한 별도 설정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2.0에서 RSS 피드 옵션이 빠지고 연결 프로그램 설정에 포함 되어 있습니다.

4. 플러그인 설정
확장 기능과 테마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에 대한 목록 및 변경 사항을 바꿀 수 있는 메뉴가 부가 기능 속에 포함 되었습니다.

5. 보안 기능 강화
보안 기능 강화를 위해 각 웹 사이트의 SSL 신원 정보 확인, EV SSL 인증서 지원, 페이지 별 보안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번 베타 1에는 많은 분들의 요청 사항인 한글 URL 주소에 대한 UTF-8 인코딩 설정 변경 사항을 추가 했습니다. (Bug 403435). 이 변경 사항은 Firefox 2.0.0.10에도 반영할 예정입니다.

이제 베타 1이 나왔으니 정식 출시까지 아직 갈길이 멉니다. Firefox 3 개발 포럼에 많은 피드백 부탁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생각

  1. 20071110 일자로 b2pre 인데
    b1은 릴리스가 안 된건가요?
    b1 이 프리징 되고 출시전 테스트 단계인건지..
    그리고 이상하게 도메인 확인이
    지금 빌드에선 빠져있네요 20071025 빌드에선 잘 되었는데,,,

  2. 카이로(Cairo)라는 자체 그래픽 엔진…
    제 맥에서 불여우3 b1 잠깐 써봤습니다.
    블로그 들어가서 제 사진을 봤더니 축소된 사진이 익스플로러 6의 조악한 축소판 처럼 보이더군요;
    불여우2의 축소판이 더 보기 좋네요;
    윈도용 불여우 3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좀;;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