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웅들

크리스 앤더슨의 블로그를 오랜만에 가보니 Mike Banks라는 사람이 미국의 유명 블로거 30명을 인터뷰한 내용을 담은 Blogging Heroes: Interviews with 30 of the World’s Top Bloggers라는 책을 출간했다고 합니다. 30명에게 간단한 질문/답변을 하고 요약한 내용으로서 각 블로거들이 초보 블로거에게 하는 조언을 들어 볼 수 있습니다. “파워블로거”가 되는 비결을 보니까 비슷하네요.

그런데 특이할 점은 30명 중 Chris Anderson (The Longtail.com), Mark Frauenfelder(BoingBoing), David Rothman (TeleBlog), Steve Garfield 등 네 명의 유명 블로거들의 인터뷰를 샘플 챕터로 각 블로그에 홍보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는 점입니다. 아주 이상적인 마케팅 방식이죠. 혹시 기다려 보세요. 책이 잘 안팔리면 한 사람 한 사람 각 인터뷰를 공개해 줄지 모르니까…

각 내용을 잠깐 들어다 보면 자신이 쓸 분야를 정해서 흥미를 이끌 만한 내용을 쓰되 자기의 의견을 명확히 제시해야 된다는 크리스 앤더슨과 마크 프라우엔펠더의 조언이 눈에 띄는 군요. 가끔 블로그를 보다 보면 뉴스를 그대로 옮겨 쓰거나 특정 주제에 대해 애매한 양비론을 펼치기 보다는 자신의 이야기를 명확히 쓸 필요가 있습니다. (쉬운 영어로 되어 있어서 읽기에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생각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