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모질라 재단 재정 및 활동 결산

이 글은 모질라 재단의 의장인 Mitchell Baker의 블로그에 올라온 Beyond Sustainability라는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2006-2007년의 모질라 재단의 예산과 활동 그리고 목표를 적은 글입니다.

—————

이 글에서는 규모있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서 모질라 프로젝트와 공개, 선택, 참여 및 공공 이익을 위한 인터넷 자원으로서 모질라 프로젝트 두 가지 측면을 언급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프로젝트는 전적으로 개인의 공헌과 인터넷 업계 의해 힘을 얻고 있으며 이 두 가지 측면은 서로를 도와 주는 상호 보완적인 것이며 어느 한쪽만 성공할 것이 아니라 두 개 모두 깜짝 놀랄 만한 성취를 이뤄 내야 합니다.

오늘 저는 모질라 재단의 2006년 재정 상태에 대한 보고를 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모질라의 재정은 아주 안정적이고 더 많은 사람들을 고용하고 더 많은 프로젝트에 투자하여 인터넷 상의 수백만의 사용자들을 참여시킬 만한 활동을 위한 여유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모질라 프로젝트는 크기, 규모, 활동 행태, 새로운 커뮤니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두 성장하였습니다.

재정 상태
모질라 재단 및 모질라 코퍼레이션은 2006년 한해 동안 약 6천6백8십만 달러($66,840,850)의 수입을 얻었으며 2005년에 비해 약 26%가 증가한 수치 입니다. 2005년에는 모질라 파이어폭스의 검색 플러그인 기능을 통해 구글로 부터 급작스런 매출의 증가가 있었습니다. 사용자 점유율 검색 기능 사용량 모두 2005년에 비해 증가했으며, 사용자 증가에 따른 지불 규모의 할인으로 점유율 성장폭을 따라가지는 못했습니다. 또 다른 매출원은 모질라 스토어를 통한 상품 판매 및 개인 기부 등등이 있습니다.

2006년 한해 동안 사용한 비용은 총 $19,776,193 입니다. 지출은 크게 사람과 인프라 구조 두 가지 영역에서 이루어 졌습니다. 2006년 말 현재 모질라에는 90여명의 풀타임 혹은 파트타임 종사자가 일하고 있습니다. 인건비가 전체 비용의 70%에 해당 합니다. 인력 충원은 캘리포니아, 도쿄, 토론토, 파리 등지에서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다양한 지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2007년 10월 현재 베이징과 뉴질랜드 그리고 유럽 등지에서 새로운 인력들을 더 충원하고 있습니다.

수입은 지출 보다 훨씬 많아서 2006년 한해 동안 자산은 $52,396,387에서 $74,148,71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07년에도 인력 충원과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지출이 현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투자하고 있는 가장 큰 인력 그룹은 “모질라 플랫폼” 개발자입니다. 개인이 직접적으로 조작하지 않는 숨은 기술을 다루는 것으로 커뮤니티 네트워킹, 레이아웃, 웹 사이트 컨텐츠 이해 보안 등등입니다. 플랫폼 그룹은 모든 모질라 제품과 프로젝트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큰 그룹은 파이어폭스와 썬더버드에 대한 품질 관리 그룹입니다. 이들은 비공식적으로 다른 모질라 프로젝트도 지원 합니다. 그 밖에 지원 그룹은 마케팅 및 IT 사회 봉사에 관련된 것입니다. 작지만 강력한 제품 출시 과정, 웹 도구, 부가 기능을 통한 웹 사이트를 관리하는 사람들입니다.

모질라의 기술적 기반 역시 극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6만번의 파이어폭스 다운로드를 기록 했고 일간 2.1 테리 바이트의 정보와 2천 5백만번의 버전 업그레이드 요청을 처리했습니다. 이로서 상위 100개 사이트 안에 들었으며 모질라 서비스의 안정성을 위해 50%이상이 접속하는 유럽 지억에 별도의 데이터 센터와 서버를 개설하였습니다.

서버 증설을 통한 서비스 기능 향상을 도모해 왔는데 부가 기능(Add-ons) 서버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부가 기능 사이트는 파이어폭스와 썬더 버드 뿐만 아니라 씨몽키와 썬버드 같은 커뮤니티 프로젝트도 함께 지원하고 있고 다양한 언어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영어로만 서비스 되던 이 사이트는 자신이 사용하는 지역 언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말 어렵고 힘든 작업이었지만 더욱 많은 비영어권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과 같이 모질라에서도 똑같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반 작업은 파이어폭스에서 생긴 이익을 어떻게 전체 모질라 커뮤니티에 이익을 줄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예 입니다. 우리는 이제 최적화된 서비스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및 보안 패치등이 가능한 전 세계적인 서비스 기반을 갖추게 되었고 다른 모질라 커뮤니티 프로젝트 역시 지원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2006년에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시작하였습니다. 그 중 가장 큰 관심사는 시각, 청각, 이동 장애자등을 위한 웹 접근성 문제에 대한 것입니다. 모질라 제품에서 접근성을 강화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리눅스나 윈도우 상에서 Ajax 기반의 동적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좀 더 나은 접근성을 보장하는 방법등을 연구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서드 파티 개발자, 부가 기능 개발자 그리고 Seneca College에서 만든 대학생 참가 프로그램 등에도 투자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개인의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또한, 모질라에 참여하는 개인 및 커뮤니티를 위한 서버 지원, 커뮤니티 내 대면 모임 및 컨퍼런스 여행 지원을 시행 하였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에 대한 지원도 제공하였습니다. 한해 동안 이러한 노력에 총 $3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2007년에도 오레건 주립대의 오픈 소스 연구실과 Miro 플레이어를 개발하는 참여 문화 재단 등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FAQ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재정적 여유를 통해 좀 더 안정성을 기반으로 더 많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참여와 개방의 방식으로 이끌어 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서의 성장
모질라는 계속 성장하고 있는 큰 규모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 입니다.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모질라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Firefox 2.0에는 1,000여명이 소스 코드 공헌을 하였고 50여명을 채용하였습니다. 2006년에 대략 매일 1만명이 일일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테스트를 하고 있으며 그 숫자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1만 6천명이 버그 트래킹 시스템에 다양한 버그를 제출해 주었고 매일 수천개의 코멘트가 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제품 테스트 시스템(Litmus)에는 첫달에 2천명이 가입해 주었고 수만명이 정식 제품 출시 전에 프로그램을 미리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합니다. 6만 5천여명의 사용자가 가입한 SpreadFirefox에서는 파이어폭스 다운로드 버튼 및 배너를 공유하고 셀수 없는 많은 사람들이 모질라 제품을 홍보해 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공헌자와 사용량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Firefox 2는 37개 언어로 출시되었고 Thunderbird 2는 33개 언어로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각각 44개와 36개 언어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번역 및 지역화 작업은 각 나라별 공헌자들과 우리의 QA팀과의 협업의 결실입니다.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참여해서 가치 있는 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Firefox 사용량의 반 이상이 비 영어권 사용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모질라는 Firefox로 잘 알려져 있지만 기타 커뮤니티에서도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메일 클라이언트인 Thunderbird를 비롯해서 Bugizlla, SeaMonkey(통합 인터넷 프로그램), Camino(맥 전용), Sunbird (캘린더 프로그램), Lightning(캘린더 부가 기능) 등이 있습니다. 또한 수천 명의 개발자들이 모질라 플랫폼을 이용해서 각 제품등의 기능을 향상 시키는 부가기능 프로그램을 만들어 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산업에 대한 효과
모질라의 사명은 단순히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서만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선택 가능한 대안과 혁신, 참여, 개인에 대한 권한 증대 및 공공 이익을 증가하기 위한 노력 또한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큰 꿈을 위해 다양한 일들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미 1억 2천만명의 Firefox 사용자들이 좀 더 안전하고, 좋은 기능의 웹 브라우징 경험을 얻고 있으며 수백만의 Thunderbird 상요자 역시 메일 프로그램 이용을 즐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 기반은 모질라가 인터넷 산업에 적절한 영향을 끼칠수 있도록 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열린 자세로 이러한 작업을 하고 있고 그 결과 몇 가지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1. 웹 사이트들이 Firefox와 웹 표준 브라우저가 접근할 수 있는 표준 코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을 좋게 만드는 기본적인 요구사항입니다. 특히 개인이 상용 프로그램에 대해 혁신을 요구하거나 선택의 권리를 얻을 수 있는 필요 조건입니다.

2. 우리는 인터넷에서 공개된 상호 운영 가능한 기반을 만들어 오고 있습니다. 이는 폐쇄적이고 상용 플랫폼에 의해 좌우되는 커뮤니티에 반하는 것입니다. 동영상을 예를 들면 다른 웹 컨텐츠 처럼 웹 브라우저에서도 동영상을 쉽게 다룰 수 있는 웹 표준 규격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이미 완성되어 YouTube에서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이트에서 쉽게 동영상을 제공할 수 있고 향후에는 동영상을 웹페이지에서 중첩하거나 돌리거나 자르거나 붙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폐쇄적인 상용 개발 환경이나 플러그인이 아니라 웹 그자체로서 동영상 컨텐츠를 다룰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 작업은 다른 브라우저 업체들과도 동시에 만들고 있습니다.

3. 혁신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수천명의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들을 테스트 하고 있고 이는 StumbleUpeon 같은 Firefox 기반 제품에서 성공적인 상용 서비스를 만들어 냈습니다.

4. 모질라는 인터넷 기술의 의사 결정에도 깊이 관여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표준 제정 과정을 투명하게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JavaScript 2라고 불리는 ECMAScript 4에 대한 작업과 웹 애플리케이션 표준 제정을 위해 WHAT Working Group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5. 인터넷에서 보안 및 안정성이 점점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Firefox는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보안상의 위험을 덜 받았으며, 늘 보안상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에 빠르게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6. 공공 이익, 사회적 가치 그리고 개인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것이 인터넷의 미래에서 점점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7. 오픈 소스에 대해 알지 못했던 수백만의 사람들이 점점 이러한 가치관과 경험에 노출 되고 있습니다.

모질라는 좀 더 나은 인터넷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글로벌 커뮤니티 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이 좀 더 개방적이고 참여 구조를 가진 활기찬 곳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는 인터넷이 늘 공공적 이익을 위한 공유 자산으로 남길 바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의 생각에 동의 하는 사람들을 모으고 커뮤니티를 만들어 새로운 일을 만들고 보상하고 재미있게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모질라는 사람들이 참여하여 스스로 할일을 결정함으로서 성장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부터 이러한 목표를 전하는 방법 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을 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우리 프로젝트의 참여자라면 이러한 비전을 함께 만들어 가 주시고, 아직 참여 하지 않고 있다면 함께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생각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