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S07-IIS7과 PHP

관심있던 주제였던 IIS7에 대해 Bill Staples와 Carlos Aguilar가 시연을 주로 보여 주었습니다. 2003년 IIS6 출시 이후 IIS7의 가장 큰 변화는 가벼운 웹 서버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Apache 같은 모듈 기반으로 변경했고 총 40여개의 모듈을 준비해 두었더군요. Bill이 C# 코드 40줄로 간단한 로깅 모듈을 만드는 시연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하나는 웹 서버 설정을 Tomcat 처럼 XML 기반으로 제공해 준다는 것입니다. 물론 기존의 GUI 기반 설정도 함께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아파치나 톰캣 사용자가 이전하더라도 충분히 설정의 자유도를 주는 기능 향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IS7에서 구동하는 PHP 지원에 대한 세션은 정말 흥미로왔습니다. 아마 IIS에서 PHP를 처음 선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이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Zend사에서 FastCGI 기술을 함께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쨌던 일반 CGI에서 FastCGI로 옮겼을 때 2배의 성능향상이 있었고 실제로 캐싱 기능을 적용하면 FastCGI의 10배의 성능을 보였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 동영상으로 찍었으니 한번 보시죠.

한국에서는 주로 웹 호스팅 업체들이 윈도 미디어 서버와 PHP용 리눅스 서버를 따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로보드나 태터툴즈 같은 무료 PHP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특히 그렇죠. 그렇지만 사실 두 가지를 모두 제공하는 건 실제로 비용이 많이 듭니다.

IIS7에서 PHP를 아주 멋지게 지원한다면 상용 업체인 경우 사실 윈도우 서버를 사용해 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고의 전환을 이룬 MS가 대단하다고 봅니다. 아니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지 모르겠지만요. 아마 WIMP(Windows Vista + IIS7 + MySQL + PHP)라는 새로운 플랫폼이 나오지 않을까요?

IIS7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http://www.iis.net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

  1. 수동 트뤡뷁입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현재의 비스타에도 윈도우 기능으로 IIS7을 설치할 수 있으니 비스타를 구하신 분들은 바로 실험해 보실 수 있다는.

    그나저나 미국가셔서 평생 못만날 사람들 많이 만나시는군요.ㅠ,.ㅠ;

  2. ‘아마 IIS에서 PHP를 처음 선보이는 것 같았습니다.’라는 표현이 잘 이해가 안갑니다만. IIS6.0에서도 PHP와 제로보드를 무난히 사용해봤습니다만. 물론 속도 문제는 빼구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