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S07-IIS7과 PHP

관심있던 주제였던 IIS7에 대해 Bill Staples와 Carlos Aguilar가 시연을 주로 보여 주었습니다. 2003년 IIS6 출시 이후 IIS7의 가장 큰 변화는 가벼운 웹 서버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Apache 같은 모듈 기반으로 변경했고 총 40여개의 모듈을 준비해 두었더군요. Bill이 C# 코드 40줄로 간단한 로깅 모듈을 만드는 시연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하나는 웹 서버 설정을 Tomcat 처럼 XML 기반으로 제공해 준다는 것입니다. 물론 기존의 GUI 기반 설정도 함께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아파치나 톰캣 사용자가 이전하더라도 충분히 설정의 자유도를 주는 기능 향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IS7에서 구동하는 PHP 지원에 대한 세션은 정말 흥미로왔습니다. 아마 IIS에서 PHP를 처음 선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이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Zend사에서 FastCGI 기술을 함께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쨌던 일반 CGI에서 FastCGI로 옮겼을 때 2배의 성능향상이 있었고 실제로 캐싱 기능을 적용하면 FastCGI의 10배의 성능을 보였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 동영상으로 찍었으니 한번 보시죠.

한국에서는 주로 웹 호스팅 업체들이 윈도 미디어 서버와 PHP용 리눅스 서버를 따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로보드나 태터툴즈 같은 무료 PHP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특히 그렇죠. 그렇지만 사실 두 가지를 모두 제공하는 건 실제로 비용이 많이 듭니다.

IIS7에서 PHP를 아주 멋지게 지원한다면 상용 업체인 경우 사실 윈도우 서버를 사용해 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고의 전환을 이룬 MS가 대단하다고 봅니다. 아니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지 모르겠지만요. 아마 WIMP(Windows Vista + IIS7 + MySQL + PHP)라는 새로운 플랫폼이 나오지 않을까요?

IIS7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http://www.iis.net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ecking facts for your invest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 ;

여러분의 생각 (2개)

  1. charlz 댓글:

    수동 트뤡뷁입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현재의 비스타에도 윈도우 기능으로 IIS7을 설치할 수 있으니 비스타를 구하신 분들은 바로 실험해 보실 수 있다는.

    그나저나 미국가셔서 평생 못만날 사람들 많이 만나시는군요.ㅠ,.ㅠ;

  2. lesmin 댓글:

    ‘아마 IIS에서 PHP를 처음 선보이는 것 같았습니다.’라는 표현이 잘 이해가 안갑니다만. IIS6.0에서도 PHP와 제로보드를 무난히 사용해봤습니다만. 물론 속도 문제는 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