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Forge 서비스 발표

이미 지난 주 부터 Google Code 블로그를 통해 예고 했던 새로운 오픈 소스 서비스가 드디어 실체를 드러냈습니다. 바로 SourceForge와 같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오늘 있은 OSCON에서 Google의 Greg Stein으로 부터 발표 되었습니다. (via NewsForge)

http://code.google.com/hosting/

저는 몇 주전 이 프로젝트를 Greg에게서 처음 들었습니다. 9월에 Greg를 초청하기 위해 접촉을 하고 있었는데, 답장도 못해 줄 만큼 바쁜 이유를 설명해 주더군요. Greg가 9월에 한국에 오면 이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물어봐야 겠습니다.

Greg가 ASF(아파치재단) 의장이면서 Python, SubVersion, WebDAV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Google Code의 SCM 도구도 SubVersion입니다. 이슈 트래커가 제공되어 있는 것 외에 더 이상의 기능은 없습니다. 물론 이게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생각 됩니다만, 사실 저도 많이 경험하지만 오픈 소스 SCM에서 문서화, 배포, 버그트래킹, 소스 레포지터리, 메일링 리스트 이상의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괜히 복잡하다는 생각만 하게 되지요. Greg도 필요 없는 기능은 과감히 잘랐다고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Greg는 구글에서 쓰는 대용량 파일들을 관리하기 위해 SubVersion을 획기적으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기능들은 그동안 Google의 엔지니어들을 위해 처음 만들어서 어느 정도 커스트마징 한 후에 공개 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호스팅 되는 새로운 오픈 소스 프로젝트들의 홈은 http://***.googlecode.com 입니다. 그리고 구글 계정을 통해 SVN 비밀번호를 받아 아래와 같이 소스 체크 아웃을 할 수도 있습니다.

svn checkout http://***.googlecode.com/svn/trunk/ ***
svn checkout https://***.googlecode.com/svn/trunk/ *** --username channy

구글이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자신들이 인프라를 대안으로 제공하고 싶다고 했지만, SourceForge에게 큰 타격이 될 지도 모른는 일입니다. SourceForge는 기부를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의 인프라와 비교한다면 크게 차이가 벌어질 시도 있을 것입니다.

특히, 구글 안에 상당히 영향력 있는 오픈 소스 개발자들이 포진해 있다는 점과 다수의 주요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상당히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지원을 받아 왔다는 점도 잇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서비스를 차지하더라도 우수한 오픈 소스 개발자들의 구글행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의 생각

  1. 왜 evil 이 되려는건 아닌가,,
    란 생각이 들가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