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ny’s Blog의 RSS 구독자 통계

사실 지금까지 제 블로그의 RSS 구독자가 얼마나 되는지 어떤 Reader를 쓰는지 통계라는 걸 내어 본적이 없습니다. 최근에 RSS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이게 되면서, 며칠 전 저의 RSS Feeds들을 Feedburner로 리다이렉트 시키는 방법으로 통계를 내어 보았습니다. (근데 아리따운아름다우신 분이 어떤 RSS Reader를 사용하시나요?!라고 물으니 Hof님, Hannim님이 즉각 응수를…)

하루치 표본이 천개가 조금 넘는데 예상대로 Bloglines(34%), HanRSS(27%), Rojo(6%)와 같은 웹 기반 RSS 리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HanRSS의 약진이 눈부시고 Rojo의 성장이 주목할 만 합니다. 어플리케이션으로 Google Desktop(5%)과 Firefox Live Bookmark(13%) 등이 많습니다. 결국 RSS Reader 기능만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용도 미달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재미 있는 사실은 제 Feeds를 구독하는 많은 분들이 Firefox Livebookmark를 이용해 주신다는 것인데 좀 뜸한 파이어폭스 이야기를 더 많이 전해 드려야 겠습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에 가장 뻔질나게 들어오는 Bot은 Google Feedfetcher로 하루에 400번 가량 들어옵니다. 올블로그도 218회로 만만치 않습니다. 기타 다른 Bot들은 50회 미만입니다. Bot이 무식하게 방문하기 보다는 특정 블로그의 컨텐츠 업데이트 주기를 계산해서 들어오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머리 좋은 사람이 많은 구글에서 제일 무식하게 들어오는 걸로 봐서는 그런 게 별로 소용없나 봅니다.

참고로 저는 블로그라인즈를 사용하구요. 대안이 있든 없든 이 정도로 만족합니다. 다만 PubsubFeedRinse 처럼 필터 기능을 잘 갖추어서 좋은 피드를 골라내고 재생산할 수 있는 RSS 플랫폼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FeedRinse는 린스 기능이 한참 못미칩니다.)

여러분의 생각

  1. 앗… 차니 님도 오타를 내시네요…
    “아리따운 분”이라니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