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Finance에 적용된 Ajax+Flash 기술

금융 정보를 제공하는 Google Finance가 오픈 했습니다. Google이 버티컬 포털 전략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John Battelle의 지적 이 아니더라도 지난번 구글에 놀러갔을 때 입구에 떡하니 붙여 놓은 Google Master Plan에서 익히 보아서 알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놀랍지는 않습니다. (Google Labs에 등록되어 있지 않고 베타 없이 바로 오픈한 걸로 봐서는 Product팀이 직접 만든 것 같습니다. 이삼구님 말씀에 따르면 인도 구글 연구소에서 만든 개인 프로젝트에서 출발한 베타 서비스라고 하네요. 얘들 버티컬 하나를 개인이 통짜로 만들도록 하는군요. 이 놀라운 생산성이란~ )

Google Finance에서 보여 주는 자료는 구글 뉴스, 구글 그룹스, 블로그 검색, 웹 검색을 비롯해서 AMEX와 NYSE 주가 데이터, 로이터의 상장사 데이터 등을 종합적이고 유기적으로 보여주는 간결하면서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Full Screenshot 보기
우선 차트 부분을 자세히 보면 Ajax와 Flash가 잘 조화되어 사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은 이미 Jeffrey Veen이 MeasureMap을 만들면서 블로그 통계를 보여 줄 때 소개했던 부분이었습니다만 UI상 적절한 조합을 찾은 것 같습니다. 차트에서 드래그앤 드랍과 시간별 스크롤링이 가능하고 이에 맞는 뉴스 기사를 오른쪽에 보여 주는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관련 기사나 인물 정보를 표현할 때도 상세 정보를 Ajax와 DOM Scripting을 적절히 이용해서 보여 주고 있습니다. (Google이 개념을 좀 잡고 있는지 HTML 4.01 Strict도 코딩도 하는 군요.)

위의 결과는 Google 로그인이 된 상태에서 나오는 기능들로 최근 검색한 업체를 자동으로 포트폴리오로 구성해 줍니다. 놀라운 점은 국내 증권 시장과 코스닥에 상장된 업체들 정보까지 나온다는 사실입니다. (Daum 검색 결과)

여러분의 생각

  1. 우와 리처드 브랜슨이 누구기에 저 많은 일을 다 한다는 거죠?
    http://www.flickr.com/photos/jurvetson/21470089/
    아참, 그리고 베타 딱지 붙어 있네요.

  2. hey/ 저 벽보판은 구글 방문센터에 들어가면 벽면에 그려져 있는 아이디어 로드맵입니다.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가져 올 수 없지만 유일하게 인터넷상에 올라와 있는 거죠. (제가 방문했을때는 약간 바뀌어 있더군요. 업데이트도 하나 봅니다.)

  3. 이 서비스는 미국에서 만든게 아니라 인도 구글 연구소에서 개인 프로젝트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출처가… 제가 적어놓질 않았네여 -_-;;;

  4. 구글금융정보의 다음을 찾아들어가보니
    이재웅사장의 옛날 사진까지 출력되네요.
    상세한 프로필은 빠져있지만요….
    사진찍기를 정말 싫어하는 이사장의 성격상
    좋은 얼굴 사진 구하기가 매우 힘들죠….^^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