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hoo! Ajax UI 가이드 라인 무료 공개

오늘 O’reilly Radar에 Yahoo! Open Sources UIs and Design Patterns라는기사가 떴네요. 간단하니까 그냥 번역하겠습니다.

Yahoo!에서 오늘 두 가지 좋은 서비스를 일반에 공개했습니다. 그 중 첫번째는 Yahoo!의 UI 라이브러리이고 두번째는 Yahoo!의 웹 디자인 패턴 라이브러리입니다. UI 라이브러리는 DHTML/Ajax/Javascript(원하는 거 아무나 고르세요^^) 기능을 담은 함수 목록과 위젯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고 웹 디자인 패턴 라이브러리는 웹 디자이너(UI개발자)들이 웹에서 디자인 문제를 해결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만든 가이드 입니다. 제가 어제 (Macintosh의 UI 가이드라인 처럼) “Ajax에 대한 UI 가이드라인 좀 보여달라”라는 글을 쓸 때만 해도 몰랐는데 야후 정말 감동 받았습니다. 더 대단한 건 이걸 오픈 소스로 뿌렸다는 겁니다 UI라이브러리는 BSD로 디자인 패턴 라이브러리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2.5을 따릅니다…

제가 참 좋다고 생각하고 있는 Yahoo! Developer Network에서 UI 개발자를 위한 라이브러리도 공개 했군요. UI 라이브러리에는 각종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는 Javascript 함수들이 모아져 있고 이를 이용해서 위젯을 만들 수 있는 예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웹페이지에 소스로 오픈 될 거 그냥 공개해 버리는 게 좋다고 판단했겠죠. 잘한 판단입니다.

웹 디자인 패턴 라이브러리도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Ajax 기반 UI 들에 대해 정리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과 접근성을 증진하는 방법까지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제가 Ajax 기반 한메일 주소록 개발하면서 느꼈던 많은 이슈들을 한방에 해결해 주고 있군요. 개발자들이 미처 느끼지 못한 UI 문제에 대해서 잘 짚어 주고 있습니다. 이런건 야후!코리아가 빨리 번역을 해야 됩니다.

덧! Yahoo! User Interface Blog도 만들었네요. 깜찍한 야후! (via Jeremy Zawadny)

여러분의 생각

  1. 백일몽 2006 2월 14 15:52

    와우…
    디자인 패턴 라이브러리는 디자이너분들에게 던져주고 싶지만 받으실지 -.-;;

  2. 오호~~Google에게 한방 제대로 먹인 사건 인데요..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한줄로 만들어 버려 공부하기 힘들었는뎅.. 심지어 변수명 까지 판단할 수 없어서 ^^

    어째든 Yahoo가 감성 바이러스를 제대로 활용한듯 합니다.
    다음 플래닛 소스도 아직 다 못봤는뎅 ^^
    어째든 요즘 들어 계속 야후를 방문하게 만들군요..

    http://jcay.com/javascript-code-improver.html
    (스크립트 코드 이쁘게 만들어 줘요 공부하실때 쓰세요)

  3. 저런 작업은 어느 직군에서 해야하나요?
    (한국적인 상황에서요..)

  4. 디자이너분들 팝업창띄우는것 이상은 아마 안받으실듯~ ^^;;
    그나저나 라이브러리들 정말 읽어볼만 하네요~!! 편집까지 읽기좋게 칼라로~ ^^

  5. 이장/ 사실 내부 기술 기획가가 각 파트에 장려해서 하게 해야 되죠. 우리 회사도 생각은 있는데 참…

  6. 다음도 빨리 제작해서 공개해주세요:) (이건 딴 이야기인데 혹시 다음에서 Flickr 한국판 만들고 있나요? 왠지 그럴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서요:)

  7. Y사에서는 2006 2월 15 3:49

    UED팀 내의 User Research 펑션의 작업 결과로 도출된 가이드라인을 Engineering 팀에서 웹기술과 결부시켜서 구현을 담당하고, 그 이후 가이드라인 실천을 일관성있고 효율적인 Script 코딩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전문 Web Developer를 따로 두고 운용하고 있지요.

  8. 이런건 야후!코리아가 빨리 번역을 해야 됩니다.

    맞습니다! ㅋ

  9. 야후인가요?
    암튼 분업이 잘되었군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