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조에 대한 생각

2004년 한미준의 십일조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나라 개신교도 중 매월 정기적으로 수입의 1/10을 헌금 하는 교인이 30%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다수의 교인들이 십일조를 온전하게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신앙을 처음 갖게된 사람들이 교회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 중의 하나가 십일조 일 것입니다. 물론 십일조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존재합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어떻게 하느냐가 아니라 역시 자신이 돈과 재산에 대한 자유도가 얼마나 있느냐에 귀결되는 문제라고 보여 집니다. 지난 주 우리 교회 오정현 목사님께서 설교 도중 십일조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 하셨습니다.

십일조는 우리 신앙에 대한 리트머스 시험지이다. 수입의 1/10은 인간이 돈에 대해 느끼는 가장 공포의 대상이다. 공수 부대는 항상 10m 높이에서 낙하 연습을 한다. 여기에서 두려움이 없다면 고공에서 낙하도 두려움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설교 ‘새로운 서약’ 중

즉, 십일조는 돈과 재산이 자기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이라는 것을 인정하기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최소한의 요구 사항(Requirement)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나아가 기쁘게 2/10나 3/10을 할 수 있고 자신의 재산 전체를 드리는 예에서 보듯 하나님께서 주신 것을 맡고 있는 것이다라는 청지기 마음을 표현 하는 것이라는 거죠.

십일조의 사례는 돈과 재산 뿐만 아니라 생각, 시간, 사업, 직장 등 다양한 영역에서 구현되고 실현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마음이 바로 하나님이 기뻐 하시는 온전한 십일조가 아닐까요?

여러분의 생각

  1. 이미 장사속에서 하는 뻔한 말이라는 건 십일조 내는 사람이나, 내라고 부르짓는 목사들이나 다 알고 있는 현실에서, 좀 공허하네요.

  2. 설령 돈으로 믿음을 증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부자가 벌어들이는 수입의 1/10과 중산층의 그것, 빈곤층의 그것은 모두 다릅니다. 고로, 십일조에도 중과세를 적용해주세요. ;)

  3. 세라비/ 믿음을 증명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냥 믿는 만큼 하면 되죠. 교회에서 직분을 못 맡는 약간의 불이익(오히려 이익이죠^^)이 있을 뿐. 그리고 예수님이 두 렙돈 넣은 과부와 한 고드란트 넣은 부자를 비교하시면서 생활비 전부를 넣은 과부가 더 많이 넣었다고 하셨죠. (눅21:1~4) 즉 이것은 돈의 크기가 아니라 믿음의 크기를 비교한 것입니다. (부자가 될 수록 1/10은 더 크게 느껴지는 법입니다.)

  4. 굳이 십일조를 한다면 그 금액을 교회에 내는 것보다는 유니세프 같은 구호 단체에 내는 것이 훨씬 의미있을 것 같습니다.

  5. 미국에서 처음 월급을 받았습니다만, 첫 열매의 소산을 모두 주님께 드리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그 대상을 교회로 정했습니다. 유니세프나 다른 기타 단체도 좋겠지만, 저는 하나님의 일을 하는 교회에 헌금하기로 했습니다. 그만큼, 저는 교회를 신뢰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신뢰합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이며, 하나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실 것인가에 촛점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설령, 내가 내는 십일조가 교회의 부정한 곳에 쓰인다 하더라도, 그것에 내가 감시하고 걱정할 일은 아니지요. 판단은 오로지 주께서 하시며, 나는 주님 앞에서, 주님께서 온전하게 쓰실 수 있도록 나를 내어 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6. 역시 조심스러운 말이지만,
    십일조가 어떻게 쓰이는지도 중요하겠지요.
    초창기 교회에서 십일조의 의미와 사용법이
    많이 퇴색했다고 생각합니다.

  7. 이번 달 부터 십일조를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미국생활을 하며 하나님의 존재를 믿게되었고 또한 그분의 사랑을 알게되었습니다. 사실 어려운 살림에 돈 1/10을 지출하는 것은 부담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신 사랑과 삶의 축복에 대한 재물을 받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 하나님을 믿으세요. 사람이나 잘못된 교회를 믿지 마세요.

  8. 십일조 안내는 사람은 신앙이 없거나 부족한거네요. 성경에 그런말씀은 없습니다. 십일조를 율법화 시키면 이십조 내는 사람은 법을 어기는 불법인이 됩니다. 오일조 내는 사람도 불법인이죠. 십일조 낸 바리새인들이 십일조 율법을 어겻습니다, 그바리새인은 율법의 의미를 지키지 않은것입니다. 율법을 글자대로 지키는 사람이 아니라 율법의 의도와 정신을 지키는 사람이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율법을 지키는 시대가 아니라 예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구원받는 때입니다.

  9. 십일조가 도대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1)십일조가 구약시대(제정일치)의 율법으로써 모든 유대인들이 의무적으로 내야하는 오늘날의 세금과 같은 것이며 그 십일조를 성전에서 거두어서 레위인들을 나눠주고 제사 제물로 사용하고 가난한자 과부 그리고 나그네들 등을 위해 사용하였다.

    세금과 같은 의미란 무엇이냐하면 그 때는 그 십일조로 제사를 드리는 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첫번째 목적이었다. 즉, 제사를 드리기 위해서는 제물과 제사장과 성전이 필요하다. 이것은 유대인들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가장 첫번째 목적인 예수님께서 구세주로 오셔서 죄를 사하시고 구원자로 오심을 의식하는 여러 제사들을 행해야 했기 때문이다.

    세가지 형태로 십일조를 거두었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일년에 농산물이나 가축의 소득의 23%(10%+10%+매3년의 십일조=성경분문에서 세번을 명령)가 된다.

    십일조의 기원을 아브라함의 멜기세덱에 바친 것을 말하곤 하는데, 그것은 고대 근동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리품의 10분의 1을 바친 것이다.그리고 멜기세덱이 섬기는 하나님이 누군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구약에서는 우리가 믿는 하나님을 야훼로 표현하고 있는데 반해 다른 신들은 주로 엘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멜기세덱은 그가 섬기는 하나님에게 아브라함을 축복하고 있다. 그건 모세 오경의 십분의 일과는 다른 의미로 볼 수 있다.

    또한 야곱의 10분 1은 바람직한 신앙인의 모델로 볼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나의 원하는 뜻을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시면 십분의 일을 드리겠다는 서원은 성숙한 신자의 신앙 모습이 아니다. 그걸 보고 본문삼아서 가르치고 배우는 신자들이 있는데 재고할 필요성을 느낀다.

    가장 많이 인용되는 어렸을 때부터 들어온 말라기 3장의 십일조가 왜곡 오용되고 있는 현실인데, 하나님께 십일조 바치면 축복을 넘치도록 해주신다고 하는 본문이다. 이 본문(십일조와 헌물에 대하여)을 오늘날(제정분리 시대을 참고)의 맞게 재 해석한다면, 세금을 포탈하지 말고 국가에 바쳐서 국가 재정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국가 유지가 제대로 될 것이기 때문이며 교회에 헌금을 믿음으로 드리라는 것이다. 그런데 그 시대 유대인들이 믿음이 타락함으로 인하여 십일조(세금)과 교회 헌금을 안드리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마음이 하나님께 돌아 오는 조건하에서 유대인들이 하나님께 회개하고 진정으로 믿음으로 국가와 교회에 드릴것을 드린다면 어찌 하나님이 축복을 넘치게 하시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 말라기의 설교이다.

    신약에서 십일조를 몇군데서 언급하는데 예수님의 경우는 바리새인인 외식적 십일조를 지적하면서 하는 경우를 예수님도 십일조를 드리라고 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십일조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하지 못함으로 오는 이해 부족이다. 왜냐하면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까지는 예수님 역시 구약의 모든 의식과 제사를 드려야 했다. 십일조는 근본적으로 헌금의 목적이 아니라 제사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구원을 이루시는 순간,성소 휘장이 찢기고 더 이상의 제사의식이 필요없어지고 AD 70년에 로마의 디도 사단이 이끄는 로마군들이 예루살렘 성전을 부쉬고 더 이상의 그런 제사는 필요치 않게 되었다. 우리는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음으로 만이 구원을 받고 그 이후로 더 이상의 십일조가 필요치 않게 된것이다. 어디 사도 바울이 어느 한 군데서 십일조를 언급한 적이 있는가, 그렇게도 중요한 십일조를! 어떤이는 말하기를 당연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건 억지에 불과하다. 바울이 교회를 세우고 선교를 하고 가난한 예루 살렘 교회 등을 도울 때 왜 전혀 다른 방식으로 헌금에 대해 설교하고 연보를 거둬서 나눠 줬는가를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다. 마음에 정한대로 믿음대로 능력껏 자유로 기쁨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복음로 거듭난 신자들의 헌금이라는 것이다. 과부의 두 렙돈이 귀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율법의 산물인 십일조와 할례를 더 이상 언급하지 말라고 강조하면 소리치고 외치고 논쟁하는 바울을 아시는가?

    만일 십일조가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달리시고 구원을 이룬 다음에도 계속적으로 성경적인 거라고 가정하자. 그럼 그 십일조가 구약의 십일조대로 사용되야 하는 것 아닌가? 제정 분리 시대인 지금 전혀 가능하지 않지만, 우린 소득의 세금을 국가에 바치고 또 교회에 세금을 바친다?

    그 교회는 구약처럼한다면 모든 십일조를 그렇게 사용해야 하지 않는가?구약 시대에는 제정 일치 시대여서 제사장들이 오늘날의 공무원에 해당하고 성전의 보관함이 오늘날의 국세청과 같은 역활을 하고 절기나 행사 그리고 제사 의식은 부분적으로 공휴일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지금 제사장이 우리 믿는 모든 신자인데,어쨌든 아마 목사님이나 교회 사역자들이 아마도 그 혜택을 받는 건 상식 수준에서 맞다고 본다. 그리고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 즉 외국인들에게 나눠줘야 한다.

    십일조가 구약의 산물이라고 말하면 구약 폐기론자라고 무식을 들어 내는 사람을 봤는데, 전혀 그것과는 다른 내용이다. 구약이 예수님의 그림자를 나타내는 거라고들 말하는 것은 그가 오시기 전에 제사나 의식을 드리는 것을 말하고 할례의식등을 말하는 것을 오해해서는 안된다. 이제 우리가 할례가 무슨 필요가 있고 율법이 우리를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가 우리를 구원하는 것이고 등을 이해하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리라 본다. 바울의 복음으로 자유로움에 대한 의미를 상고하기 바란다.

    십일조 헌금 정신을 말하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십일조가 모든 소유가 하나님의 것인데 그 소유의 일부를 드림으로써 하나님의 소유를 인정하는 믿음이라고 역설하고 있는데, 그것이 율법주의자의 헌금 정신이다.

    복음의 연보정신은 구원의 은혜와 감사로 마음에 정한대로 자유함으로 기껏이 즐겁게 믿음으로 드리는 것이다. 그럼 하나님의 소유을 인정하는 것이 포함되지 않아서 잘못된 것인가?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왔고 그 분의 것이며 우리 자신도 그 분의 것이라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래서 바치는 것이 아니다.그 분의 오직 은혜에 감사함으로 드리는 것이다. 은혜를 누리고 깨닫는 자만이 드리는 특권이며 영광이다.
    크리스챤의 청지기 정신이 연보와 관련되서는 안된다. 청지기는 받은 것 맡은 것을 잘 관리하는 자이다. 그래서 바쳐야 한다면 삯군의 정신이다.

    할 이야기가 많지만 시간이 없어서 이제 집에 돌아 가야 할 시간이 되서 이만 다음에 기회가 되는데로 더 이야기를 드리지요.

  10. 휼륭한 목사님들의 가르침이 중요하지만, 때론 귀있는 자들은 성령의 가르치심에 귀를 열고 듣는 때도 필요합니다.성경의 바른 바른 해석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견해가 옳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것도 교정되야 할 부분이 있으면 바로 잡아야 우리의 신앙이 바로 선다는 것을 우리가 알아야 한다.

  11. 앞서 언급한 멜기세덱에게 바친 아브람의 십일조에 대한 보충. 교정사항이다. 멜기세덱의 하나님은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라고 생각한다. 더 많은 연구를 통해서 멜기세덱에 대한 정체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흥미로운 부분이기때문이다. 아브람이 바친 전리품의 십분의 일은 오늘날 우리가 논하는 십일조와는 성격이 다르다. 고대 근동의 관습이다. 율법도 아니고 또한 아직 약 1300년 후에나 나올 율법이 아직 없었고 다만 아브람은 윗사람에게 상납한 것이다. 지속적인 것도 아니고 다만 일회적 사건일 뿐이다.

  12. 네 물질이 있는 곳에 마음도 함께 있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이 어디에 가 있느냐는 것일 겁니다. 십일조를 드릴 믿음이 없으면 안드리면 되는 것이지 말씀에 순종하지 않으려고 공론을 펼치는 것은 신앙인의 태도가 아닌 것 같습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하나님을 믿고, 또 축복해 주시는 하나님을 믿는다면 십일조를 순종하고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설령 축복해 주시지 않더라도 하나님께서 모든 것의 주인 되심을 고백하는 행위가 바로 십일조를 통해 분명하게 나타난다고 봅니다. 진심으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믿으십니까?
    사람들은 성경에서 우리에게 손해가 가는 것처럼 보이는 말씀도 사실은 우리를 위한 것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마태복음에 보면 오직 너희를 위하여 물질을 하늘에 쌓아두라고 말씀하십니다. 사실 하나님은 우리가 째째하게 드리는 물질이 필요해서 드리라고 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만물이 다 그의 것이라고 말씀하시고 물질이 도무지 필요없는 분이십니다. 우리가 적선하듯이 얼마 드려야 먹고 사시는 그런 분이 아니십니다.
    진심으로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과의 관계가 물질보다 더 가깝기를 원하십니다. 그것을 입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십일조라고 생각합니다. 십일조에 대해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은 정말 자신의 신앙을 진진하게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시간과 물질을 어디에 사용하고 있는가가 바로 당신의 삶을 대변해 주고 있습니다.

  13. 로고스 2008 April 25 3:39

    joel님의 성경인용은 원문에서 보면 약간교정할 필요가 있읍니다.”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
    너희에게 하늘의 보물을 …..로 읽으시면 하늘의 의미와 보물의 의미가 물질적인것이 아닌 영적인 의미의보물 즉 그리스도임과 우리에게 쌓여야 할 그분의 말씀,복음이 아닐까요.
    정신과 믿음의 실천적인 것은 개인의 분량대로 할수 있지만 말씀의 바른 적용의 면에서는 norman 님의 적용이 정확한것 입니다.

  14. 몽학선생 2009 May 10 22:36

    말씀은 오직 성경을 통해서만 증명이 된다
    한국 교계에서 말하는 십일조는 하나님의 물질 주권이요 의무로서 모든 성도는 꼭 바쳐야만한다라고 되어있다. 복잡한 납부 계산원칙도 함께 가지고 있다.
    여러 분은 여기서 자유하십니까?
    십일조로 삯을 받는 목사 외 그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오늘날 이렇게 논란이 많은 십일조를 성경이 명확하게 이야기 안할리 없다. 눈있고 단단한 식물을 먹을 수 있다면 히브리서 7장을 묵상해 보아야한다. 먼저 5장 11절부터 14절을 읽고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구하고 읽어야한다. 이미 한국 교계를 장악한 사단의 음모가 드러 날것이다.전율하게 될 것이며, 왜 좁은문이였는지, 왜 예수님이 그토록 수차례 걸쳐 지도자들을 심판하겠다고 경고 했는지 성경의 거의 모든 부분이 해석되게 될 것이다. 가증하게도 사단은 이것을(히7장) 서투르게 역 이용하고있다. 미혹은 이런 것이다. 엄뚱한걸 가지고 유혹치 않는다. 하나님을 입으로 말하고 제사와 물질의 복으로 유혹하면 젖(목사의 설교등 타인으로부터 받는 양식) 먹는 양들은 아멘 아멘으로 화답하며 돈을 낸다.다른신들은 제물을 받는다. 그러나 하나님은 받으시는 신이 아니다. 물질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이 준 믿음은 하나님에게이다.
    우리가 내는 십일조 절기헌금 번제헌금 등등등 .이모두가 십자가의 완성을 현저히 훼손시키는 행위요. 하나님 나라 법으로 용서 받지 못할 행위이다. (히6:6) 이것은 오직 목사 자신의 삯을 위함이요 교회 확장이라는 인간적 우상을 목적이 있기에 그 나머지는 전도나 선교지원등 추임새를 넣어 보지만 원래가 부정한 돈이므로 사용 또한 정당화 될수 없다.
    십일조가 얼마나 많은 가난한 영혼을 죽였는가?
    납부하는 여러분은 이 엄청난 부정에 본의 아닌 동참자가 아니였던가?
    아마도 하나님은 한국 교회의 타락을 보고 북한을 예비 하셨나 보다.
    지금부터 한국 교계의 정화를 위해 기도 해야 할때이다.
    국가의 명운이 걸려있는 사안인 것이다.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긍휼을 그저 바랄뿐이다.
    이제라도 연보 정신을 살려 이웃사랑하는 맘으로 헌금 해야 한다.

  15. 몽학선생 2009 May 10 22:59

    말라기의 십일조 도둑이 잡혔다.
    국내 유명한 신학 박사로 이루어진 강력반은 십일조 도둑을 밝혀냈다.
    결정적 증거가 작물에서 나왔다. 작물의 내용을 보면 십일조와 헌물 두가지이다. 이중 헌물은 백성들의 입장에서 하나님의 것이 아니다.
    오직 백성들에 의해 바쳐진 헌물이였다면 제사장입장에서 만이 하나님의 것이되는 것이다 그리고 제사장들의 진술에서 증거가 나왔다 백성들이 바친 데로 절름발이등 험있는 것을 하나님께 바쳤을 뿐이므로 1장 7절 대로 죄없다고 항변했다고 한다. 이 증서의 앞뒤 문맥 어디를 봐도 범인은 제사장이 틀림없어, 즉각 영장을 발부하고 체포 작전에 들어 갔으나,
    문제가 발생했다.
    공소시효와 권력의 승계문제가 걸렸다.
    그때의 제사장은 지금 모든 백성들이 승계했으므로 백성들이 체포 위기에 놓였고, 목사는 여전히 백성들을 향해 십일조 도둑놈아 모든 작물을 도로 창고에 들이라고 큰소리 치고 있다한다.

  16. 아.. 유일신 하나님께서는 욕심이 많으신분이시니
    너희들이 버는 돈의 10%를 하나님께 바쳐야 하니라
    더바치면 좋고~!
    이제 그돈으로 더좋은, 더 더 좋은 성전을 만들어
    하나님을 축복하면 너희는 행복해질것이다!!!!
    특히, 목사들은 그돈을 맘대로 부릴수 있다!!!!
    음하하하하하하~!!!!

    “자 가만히 있자, 내일은 5명만 더 선도하자!
    각자 200만원씩 월급을 받는다고 하면.. 음
    오!! 20 x 5 = 100 , 오 !!!!! 100만원!!!!
    더데려와 더데려와
    100만원이 200, 300, 600, 1000 만원!!
    교회를 키우기만하면 무진장 벌수있구나!!!!!
    야 치과가서 의사선생하나만 데려와!!
    연봉이 5천만원??? 그럼 그 선생한명이면 연간 500만원!!!”

    이런 장사도 없지
    얼마나좋아, 단지 말로 잘구슬려서 데려온다음에
    믿어라 믿어라 하면 ‘하나님’ 이신 ‘목사,교회높으신분들’ 에게
    돈을 10%씩 바치니.. 10명만데려와도 .. 한명봉급은 그냥~

    십일조, 기독교의 절대 부정할수없는 장사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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