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 Firefox 1.5 출시 보도 자료

Download: http://www.mozilla.or.kr
Mozilla.com은 11월 29일 오픈 소스 웹브라우저인 Firefox 1.5 버전을 발표했다. 1.0이 출시된지 일년 동안 1억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한 Firefox는 http://getfirefox.com 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Firefox1.5는 웹 브라우징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으며 자동 업데이트 등 사용성 및 성능 강화, 개인 정보 및 보안 강화, 최신의 웹 표준 채택, 세분화된 환경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을 선보인다.

“12 가지 정도의 기능 향상을 통해 Firefox 1.5는 좀 더 편리한 웹 브라우징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Mozilla.com의 CEO인 Mitchell Baker는 말했다. “Firefox는 인터넷을 좀더 편리하게 만들고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게 하고 혁신성을 추구하는 열정의 산물”이며 “Firefox1.5는 좀 더 쉽게 설치 및 사용하고 사용자 입맛에 맞게 바꿀 수 있는 최신 보안 업데이트 기능을 가진 웹브라우저”라고 소개했다.

새로운 기능
1. 사용성
– 탭 브라우징 시 탭을 드래그 앤 드랍 형태로 이동 가능
– 팝업 광고 차단을 위한 향상된 팝업 차단 기능
– Answers.com 검색 플러그인 새로 탑재 (한국어 버전 제외)
– RSS 피드를 좀 더 쉽게 접근하기 위해 라이브 북마크 기능 향상
– 브라우저 설정을 좀더 쉽게 하기 위한 환경 설정 기능 세분화
– (맥 사용자를 위한 Safari, IE Mac 환경 설정 이전 기능 제공)

2. 보안 및 개인 정보
– 새로운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브라우저의 보안 패치나 기능 업데이트가 생겼을 경우 즉각 알려 주어 최신 브라우저 버전으로 바로 바꿀 수 있게 해 준다. Firefox 사용자는 이제 “한번 설치하고 나면 잊어 버리고” Mozilla.com에서 알려준 업데이트만 설치하면 새로운 기능 및 보안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 개인 정보를 한번에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사용자는 공중 인터넷 등에서 웹을 사용한 후 자신의 서핑 기록, 기록된 폼 양식 등을 ‘개인 정보 초기화’라는 기능을 통해 한번에 삭제할 수 있다.

3. 성능 향상 및 접근성
– 향상된 차세대 렌더링 엔진을 사용하여 웹 서핑 속도를 이전 보다 획기적으로 개선하였고 지능적인 캐쉬를 통해 이미 본 웹 페이지를 빠르고 정확하게 다시 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IBM에 의해 지원된 새 기능으로 노약자나 장애인들이 웹 서핑을 편하게 하기 위해 브라우저 자체에 읽기 기능을 탑재하고 마우스 대신 키보드 네비게이션을 가능하게 하였다.

4. 확장성 및 사용자 설정
– 브라우저를 사용하기 쉽고 가볍게 만들고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제어하고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택했다.
– 개발자들은 이미 Firefox를 위한 700여 가지의 확장 기능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Firefox1.5에서 Yahoo!와 Google의 지원
Firefox1.5에서는 미주와 유럽에서는 Google이 지원을 계속 하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Yahoo!가 새롭게 지원을 시작한다. (한국, 일본, 중국, 대만 지역)

Yahoo! 의 CTO인 Farzad Nazem은 “Yahoo!가 Mozilla와 전략적 관계를 가지고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인터넷이 성장하는 지역에서 지원을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고 언급 하고 “Yahoo!의 글로벌 리더쉽과 모질라의 혁신적인 브라우저가 아시아 지역에서 부터 일반 사용자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Google 의 공동 창업자이자 부사장인 Sergey Brin은 “Firefox는 현대적인 웹 브라우징 기술과 빠르고 쉬운 기능 때문에 전 세계 글로벌 사용자 커뮤니티를 이루고 있다”며 “Google은 전 세계의 정보를 유용하게 전달하려는 전략과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려는 원칙이 잘 어우려지기 때문에 Firefox의 성장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Baker는 “Firefox 1.5는 전 세계 개발자와 사용자 커뮤니티가 끊임 없는 노력으로 우리 모두의 웹 환경을 더 낫게 만들려는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밝혔다.

Firefox 1.5에서의 웹 표준 지원
– Canvas 기능을 통해 2D/3D 그래픽 기능 브라우저에 내장
– SVG(Scalable Vector Graphic) 표준 브라우저 내장 기능으로 탑재
– CSS2, CSS3, Javascript 1.6의 새로운 웹 표준 기능 지원

Firefox 1.5에서 한국 지원
Firefox1.5에서는 야후!코리아를 기본 검색엔진으로 하는 한편, 네이버와 다음의 검색 엔진을 기본 탑재하여 Firefox 사용자가 좀 더 쉽게 웹 서핑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Firefox 1.5에서는 웹 사이트 문제 보고라는 기능을 통해 웹 표준에 맞지 않아 생기는 웹 사이트의 문제점을 손쉽게 알려 주고 이를 커뮤니티가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 하였다.

– 공식 PR 위치: http://www.mozilla.com/press/mozilla-2005-11-29.html

여러분의 생각

  1. Firefox 1.5에서 확장 기능 호환성 문제

    Firefox Extensions들은 3rd Party 개발자들이 Firefox에 부가 기능으로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들입니다. 따라서 Firefox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실제 그 기능이 제공 가능한지 확장 기능을 만든 개발자들이 테스트를 하고 릴리스를 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안이 취약한 확장 기능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상위 버전에서도 사용되지 않도록 통제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장 기능 프로그램인 XPI 파일을 열어보면 install.rdf가 있고 여기의 minVersion과 maxVersion만을 수정하면 문제 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Firefox 확장 기능들은 하위 버전 호환성과 관계 없는 3rd Party이며 이 기능에 대한 개발은 전적으로 확장 기능 개발자에게 달려 있습니다. 또한, 이 기능에 대한 사용 및 책임 역시 엔드유저에게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