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우즈 라이브로 구글 따라 잡는다

빌 게이츠 회장은 “MS는 그동안 두 번의 전략적인 변화를 시도했다. 1995년 웹브라우저로 인터넷에 뛰어들었고, 2000년에는 웹서비스 비전을 천명했다. 여기 또 한번의 변화가 있다. 주인공은 인터넷 기반 서비스다”라며 “MS는 이제 라이브 SW시대로 진입하고 있다”고 선포했다.

쩝… 마이크로소프트가 구글, 야후 등과의 기술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윈도 라이브’‘오피스 라이브’로 명명된 웹 기반 서비스 베타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윈도 라이브는 개인용 서비스로 이메일, 블로그, 인스턴트메시징(IM), MS 스페이스 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형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서비스는 MS에서 베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Start.com을 이름만 달리 했을 뿐 특별한 변화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Start.com은 Yahoo나 Google의 개인화 페이지와 거의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Geeks에게는 특별하지 않겠지만 빌 게이츠가 이 서비스를 차세대 서비스로 치켜 세울 만큼 위상이 급격히 올라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발등의 불을 너무 빨리 끄려는 조바심 까지 보이는 군요. 좀 다른 점은 비스타에서 선보이고자 했던 액서서리 어플리케이션의 모음인 Gadgets 몇 개를 프리뷰 할 수 있게 해 두었습니다. 더 자세한 것은 MicrosoftGadgets.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윈도 라이브의 새로운 기능은 http://ideas.live.com에서 소개하고 있네요. 이미 한국어로 번역까지 되어 있군요. 이중 Windows Live Messenger는 MSN 메신저를 대체하는 메신저인데, TechCrunch : Windows Live – More than an AJAX Desktop에 의하면 인터넷 전화 기능까지 제공한다고 하네요.

이 발표에 대한 자세한 사진은 Tech Crunch Michael Arrington의 Flickr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윈도 라이브에 포함된 농담인지 진담인지 헷갈리는… (Start.com에서는 Firefox도 되는데^^)

Firefox Users. Firefox support is coming soon. Please be patient :-)

‘오피스 라이브’는 아마 MS 오피스의 기능을 Ajax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원격 어플리케이션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미 Writely(Word)나 NumSum (Excel), 그리고 AjaxOffice 등에서 아이디어가 이미 나왔기 때문에 새로운 건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 나라에서 만든 자랑 스런 ThinkFree 온라인 오피스 프로그램과 경쟁까지 해야 되다니…

웹 기반의 Rich Internet Application과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사이에서 고민하는 MS의 새로운 선택. 뒤떨어지지 않을려고 먼저 치고 나오는 MS의 노력이 성공을 거둘지 두고 봅시다. (세상 빨리 변합니다.)

* 참고 기사
빌 게이츠, Windows Live 발표 동영상 (C|Net)
Gates were entering the live era of software (C|Net)
MS To Launch Internet Versions of Office And Windows (Slashdot)
Microsoft Joins Online Era of Software (BetaNews)
MS, 온라인 버전 윈도우 공개 (Kbench)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cking facts for your investi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여러분의 생각

  1. lawfully » Blog Archive » live.com & office live

    […] Channy’s Blog » MS, 윈도우즈 라이브로 구글 따라 잡는다 […]

  2. HOLLOBLOG

    세번째 MS의 시도

    MS, 윈도우즈 라이브로 구글 따라 잡는다 (@channy)

    예전에 썼던 글을 보면, 지금으로부터 10년전인 95년에
    Microsoft가 Netscape을 따라 잡을때도의 분위기도 지금과 비슷했던 것 같습니다.

  3. likejazz.COM

    Windows Live

    윈도우즈 라이브의 등장으로 웹 2.0 세상에 거대한 쓰나미가 밀어닥쳤다.

  1. 이전에 많이 봐 왔던 거라 특별히 신기하지는 않지만
    2가지는 확실하게 다시 확인하게 되네요.

    방향이 맞다 싶으면 몰아치는 MS의 집요함.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Web 2.0의 방향성이 맞다는 사실…^^

    그나저나 미국 선수덜은 이렇게 다양한 모색을 하는 데
    몇 년 앞서 있다고 우물안에서 외쳐대는 우리 포탈들은…윽;;

    석찬님의 좋은 글들 때문에 오히려 긴장하게 되네요.

  2. 잘 읽었습니다^^ 예전에 롱혼 라이브! 스크린샷에서 windowslive.com 을 본 기억이 나서 트랙백 했습니다.

    응용소프트웨어의 웹플랫폼화는 과연 어느 정도 흥할런지..

  3. 이 글을 보니,
    만약 MS가 한국 지원 포기한다면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