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Reader 베타 서비스 시작

Web2.0 컨퍼런스 From the Labs 세션에서 Google Labs의 Alan Eustac은 새로운 RSS 리더인 Google Reader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Google Reader는 Gmail과 비슷한 인터페이스에 RSS 리더 기능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이번 서비스는 아마 Bloglines을 겨냥해서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그쪽에서 Export 시킨 데이터를 가장 잘 가져옵니다. ^^

검색으로 피드 등록
우선 피드를 등록하는 방식 부터가 다릅니다. 우선 읽을 만한 걸 찾을 때 검색을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XML/RSS 버튼에 링크된 주소를 복사해서 feed 주소에 넣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이게 힘들다는 것을 다 알고 있었습니다만 이걸 해결 하는 방법을 찾아낸 것입니다. 구글 답군요. 아래는 동방신기를 쳐 본 결과 입니다.

인터랙티브 UI
각 RSS feed를 읽기 위한 UI는 지메일과 비슷합니다. 위쪽에 라벨(폴더)와 등록된 목록이 나오고 아랫쪽에 각 항목 및 상세 내용이 나오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기사 항목을 위/아래로 움직일 때 DOM과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다이나믹하게 만들었습니다. HTML소스를 보니 놀랍게도 HTML4.01을 Strict로 지키고 있군요.

또한 각 영역또한 CSS 레이아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구글의 첫 표준 기반 페이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약간 느리긴 합니다만 구글 다운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Starred 기능
지메일에 있는 Star 기능은 원하는 항목을 마킹해 줄 수 있는 좋은 기능인데 RSS 리더에도 가져왔군요.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Web2.0이 추구하는 서비스는 한가지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입니다.

기존의 서비스에 문제가 있다면 그것을 해결하는 것만으로도 사용자에게 더 큰 이익을 제공합니다. Web2.0은 사용자를 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서로 신뢰해야 하는 동료로 보기 때문입니다.

Google Reader가 Bloglines 사용자를 가져 올지 한번 지켜 볼만 합니다.

– Technorati Tags: , , , GoogleReader

여러분의 생각

  1. 귀차니즘에 심취해서 설치형 리더도 Bloglines나 RSS넷도 쓰지 않게 된 후로 이글루스 밸리와 구글 개인화 페이지를 리더 삼아 쓰고 있었는데, 구글의 리더라면 한 번 호기심을 발동해봐야겠습니다. :)

  2. 근데 Bloglines에서 export해서 import 하니 실패하는군요…쩝

    한 가지 너무 좋은 기능은 Gmail의 단축키 기능을 그대로 가져왔다는 것입니다…

  3. 안녕하세요. 경제가 어려워서 대출받기를 원하시는 사람이 많습니다. 비싼 수수료를 지불해가면서 대출 받지말고, 스스로 대출 받으세요 여기에 대한민국 대출방법에 대해서 다나와 있습니다. (www.moneysea.co.kr)

    *게시판에 허락없이 글을 올려서 죄송합니다. 번거러우셔도 등록 거부의사를
    보내주시면 다음부터는 절대로 글을 올리지 않게씁니다. 죄송합니다.
    암호는 “3809”입니다.(www.bobsom38@naver.com)
    우리집바로가기

  4. LG테레콤에서 재택 홍보사원을 모집합니다. 전국다 가능하고여 수당은 건당 6만원에서 12만원까지 입니다. 자세한내용은 메일로 (이름,나이,연락처,지역)을적어 (hidden2726@naver.com)으로 보내주시면 저희들이 전화드려 친절히 설명드리겠씁니다. 많은 지원바랍니다.

    *허락없이 글을 올려죄송합니다. 번거러우시더라도 등록거부의사를

    “hidden2726@naver.com”으로 보내주시면, 다음부터는 절대로

    글을 올리지 않겠씁니다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