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2.0,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이 글은 ZDNet Web2.0 Explorer: What’s Platform?(원문)을 약간의 의역을 추가해서 번역한 글입니다.

오는 10월 5일~7일간 샌프란시스코에서 Web2.0 컨퍼런스가 열리는데 많은 사람이 Web2.0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 하고 있어서 이 질문에 답하기란 쉽지 않다. 가장 일반적인 설명이 Web2.0은 개발 플랫폼으로서 웹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Web2.0이 XML, API, Ajax 라는 기술적 용어들 때문에 비 기술자를 위해서 좀 더 쉽게 풀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사용자 생산 컨텐츠(UCC), 협업 작업, 서비스 혼합, 사용자가 데이터를 직접 제어 한다는 주제 또한 어떻게 ‘플랫폼’이라는 개념과 관계가 있는가? 위키퍼디아의 웹 2.0 정의가 가장 좋을 듯 싶다.

웹 2.0(Web 2.0)은 월드 와이드 웹이 웹사이트의 집합체에서 최종 사용자에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하나의 완전한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변화 양상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는 의미로 종종 사용되는 용어이다. 이 개념의 주창자들은 궁극적으로 여러 목적에서 웹 2.0 서비스가 데스크탑 컴퓨터의 응용 프로그램을 대체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Jeff Jarvis의 웹로그에 Emil Sotirov가 정의 내린 대로 플랫폼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웹 2.o에서 개발자들이 만드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절반이다. 나머지 반은 모든 사용자들이 이 플랫폼을 만들고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플랫폼은 정말 비지니스에 민감하다.

Amazon.com의 CEO Jeff Bezos는 아마존 웹서비스를 쓰는 개발자가 8만명이고 중계 파트너 사이트는 80만개라고 한다. 이 사이트를 이용한 트래픽 효과는 4천 7백만 유저이며 이들이 아마존에 플랫폼을 통해 연계되는 것이다.

우리는 아마존닷컴이라는 마켓플레이스를 움직이는 써드파티 서비스가 있다. 이것은 저희들의 판매량의 26%에 해당한다. 우리는 판매자가 아니다. 우리는 상인들을 위한 복덕방을 개설하고 다른 복덕방이 이걸 이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걸 우리는 4년 전에 시작했지만 지금도 잘 되고 있고 이걸 플랫폼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건 바로 웹 기반 서비스를 플랫폼으로 만들었을 때 비지니스 가치가 있음을 보여 준다. 아마존의 서드파티 플랫폼 개발자 뿐만 아니라 이용자까지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AidPage 처럼 사람을 도와 주는 사람들을 묶는 서비스는 웹사이트 관리자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웹 2.0은 플랫폼으로서 웹이다. 그러나 이것은 개발자들이 만드는 소프트웨어 같은 기술적인 이슈가 아니다. 이것은 웹을 쓰는 사람들이 직접 삶, 미디어, 비지니스, 커뮤니티를 위해 쉽게 만들고 공유하고 다듬을 수 있는플랫폼으로서 웹인 것이다.

여러분의 생각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