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2.0,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이 글은 ZDNet Web2.0 Explorer: What’s Platform?(원문)을 약간의 의역을 추가해서 번역한 글입니다.

오는 10월 5일~7일간 샌프란시스코에서 Web2.0 컨퍼런스가 열리는데 많은 사람이 Web2.0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 하고 있어서 이 질문에 답하기란 쉽지 않다. 가장 일반적인 설명이 Web2.0은 개발 플랫폼으로서 웹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Web2.0이 XML, API, Ajax 라는 기술적 용어들 때문에 비 기술자를 위해서 좀 더 쉽게 풀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사용자 생산 컨텐츠(UCC), 협업 작업, 서비스 혼합, 사용자가 데이터를 직접 제어 한다는 주제 또한 어떻게 ‘플랫폼’이라는 개념과 관계가 있는가? 위키퍼디아의 웹 2.0 정의가 가장 좋을 듯 싶다.

웹 2.0(Web 2.0)은 월드 와이드 웹이 웹사이트의 집합체에서 최종 사용자에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하나의 완전한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변화 양상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는 의미로 종종 사용되는 용어이다. 이 개념의 주창자들은 궁극적으로 여러 목적에서 웹 2.0 서비스가 데스크탑 컴퓨터의 응용 프로그램을 대체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Jeff Jarvis의 웹로그에 Emil Sotirov가 정의 내린 대로 플랫폼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웹 2.o에서 개발자들이 만드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절반이다. 나머지 반은 모든 사용자들이 이 플랫폼을 만들고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플랫폼은 정말 비지니스에 민감하다.

Amazon.com의 CEO Jeff Bezos는 아마존 웹서비스를 쓰는 개발자가 8만명이고 중계 파트너 사이트는 80만개라고 한다. 이 사이트를 이용한 트래픽 효과는 4천 7백만 유저이며 이들이 아마존에 플랫폼을 통해 연계되는 것이다.

우리는 아마존닷컴이라는 마켓플레이스를 움직이는 써드파티 서비스가 있다. 이것은 저희들의 판매량의 26%에 해당한다. 우리는 판매자가 아니다. 우리는 상인들을 위한 복덕방을 개설하고 다른 복덕방이 이걸 이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걸 우리는 4년 전에 시작했지만 지금도 잘 되고 있고 이걸 플랫폼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건 바로 웹 기반 서비스를 플랫폼으로 만들었을 때 비지니스 가치가 있음을 보여 준다. 아마존의 서드파티 플랫폼 개발자 뿐만 아니라 이용자까지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AidPage 처럼 사람을 도와 주는 사람들을 묶는 서비스는 웹사이트 관리자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웹 2.0은 플랫폼으로서 웹이다. 그러나 이것은 개발자들이 만드는 소프트웨어 같은 기술적인 이슈가 아니다. 이것은 웹을 쓰는 사람들이 직접 삶, 미디어, 비지니스, 커뮤니티를 위해 쉽게 만들고 공유하고 다듬을 수 있는플랫폼으로서 웹인 것이다.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cking facts for your investi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여러분의 생각

  1. Links of Chronicle

    Web2.0,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Web2.0,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