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니블로그 역대급 만우절 글 모음!

오늘은 만우절입니다. 어제 JTBC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에서 욕하지 않고선 살 수 없다면 욕을 제때 제대로 해야 하는 것처럼, 영화 ‘굿바이 레닌’을 예로 들며 거짓말도 그래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내일은 만우절입니다. 혹시 준비해둔 비장의 거짓말… 있으신지요? 그러나 내일 하실 거짓말은 제 때에 제대로 하는, 그러니까 그야말로 만우절다운 거짓말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걸 지키지 못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에 장난전화 하면 공무집행방해죄를 적용하겠다는 엄포가 이미 나왔습니다. 어찌 보면 각박하지요? 만우절 거짓말이 점점 더 정교해지니까 이런 얘기마저 나오는 모양입니다. 손석희의 앵커 브리핑 中

저도 블로그에서 매년 만우절을 맞아 즐거운 거짓말로 즐겁게 하려고 했으나, 돌이켜 보면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즐겁기 보다는 너무 진지해서 깜빡 속아 넘어가서 오히려 불편했달까요? 하지만 돌이켜 보면 또 재미있는 추억꺼리입니다. 오늘은 그냥 예전의 역대급 만우절 이벤트를 한번 다시 모아보았습니다.

Microsoft로 이직 합니다! (2007)
제가 블로그에서 한 첫번째 만우절 이벤트인데, 그래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낚였습니다. 게다가 당일 제가 직접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TechSummit 행사에 참여하고 있어서 더더욱 실제와 같았지요. 문제는 너무 많은 분들이 방문해서 폭주하는 바람에 서버가 다운돼서 다음날에야 해명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07년 부터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 소스 지원 정책을 펼치기 시작했지만, 지지부진하다가 최근에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죠. 국내에서도 다양한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도 시작했는데 지속적인 변화가 되길 바랍니다.

OOXML, ISO 표준 통과 불확실 (2008)
당시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에 핫이슈였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표준인 OOXML의 ISO 표준을 통과시키려는 로비 활동에 대한 비판으로 적은 글입니다. 많은 분들이 희망적인 글에 기대를 했는데 실망하셨다는 피드백을 주셨었죠.

오픈 웹 소송 취하! 금결원과 합의 (2009)
이 또한 당시의 핫이슈였던 오픈 웹 소송, 소위 액티브X 소송에 대한 희망 사항을 적인 글입니다. 여기서 부터 약간 이미지를 가미한 고퀄리티 낚시가 시작되었습니다.

실제로 쿠키뉴스에서 “한국 ‘액티브X 은행’ 탈피… 오픈웹―금결원 조정안 합의”라는 뉴스 기사를 쓰기도 했습니다. 기자분께는 죄송하지만 제대로 낚이셨어요.

Good Bye, 차니블로그! (2011)
당시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한참 뜨면서 블로그의 열풍이 사그라드는 시점에서 너무 안타까운 나머지 쓴 글입니다.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지만, 소셜네트워크 피로증으로 블로그를 조금씩 하시는 분이 생기기 시작했고, 최근에 인디웹 커뮤니티 활동도 시작되었죠.

다음, 9900원 파이어폭스OS폰 선보인다! (2014)
회사의 이름을 빌어 초저가 Firefox OS폰을 Daum이 만든다라는 모토로 만든 것으로 올린 기사로서 많은 분들이 국내에 드디어 파이어폭스OS폰이 출시되는구나 하면서 공유를 많이 했던 글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창시자이자 당시 Mozilla CTO였던 브렌단 아이크가 출연하는 고퀄리티를 보시고 다들 진짜인지 아셨어요. 하지만, 자막을 이용한 약간의 페이크라는 것… 다행히 작년에 한국에 직접 오시기도 했지요.

다음, 모바일 메신저간 표준 규약(MMPP) 개발 (2013)
모바일 메신저 앱 전성시대에 마이피플이 MMPP(Mobi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을 만들어 카카오와 직접 소통하는 프로토콜이 개발됐다는 소식이었습니다. Github 레포지터리까지 공개해서 많은 분들이 모바일 메신저 호환 시대가 열리나 하며 기대했습니다.

데모 동영상도 진짜 같았지만, 메시지 보내는 과정에서 가짜 요소가 숨어 있구요.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한 것을 적어도 1년전에 예언한 글이 되어버렸습니다!

오늘은 만우절이지만 거짓말은 없습니다. 앞으로 거짓말도 제때 제대로~

여러분의 생각

  1. 그래도 기대가 되는 일이었습니다!

    via facebook.com

  2. 올해도 기대했는데요??^^

    via facebook.com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