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니와 대화] Q: 개발자와 책

askfm에 올라온 질문들을 ‘차니와 대화’라는 이름으로 다시 올려 보려고 합니다. 질문을 하고 싶으신 분은 익명 질문도 가능합니다. 좋은 질문을 선별해서 답변을 해보려고 합니다.

Q: 특별히 개발 직군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도서가 있으신가요? 더불어 인생의 책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개발자들의 경우, 동기와 철학 보다는 도구와 지식을 우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질문 중 하나가 무슨 언어를 배워야 하나요? 혹은 특정 지식을 얻으려면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요? 등이지요.

저는 어떤 일을 하기 전에 동기 부여가 되고 목적이 뚜렷한 지가 더 중요한데요. 이는 그 일이 힘들 때 이겨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같은 관점에서 개발자들에게 추천하는 책은 다음의 몇 가지 입니다. 아래 책들은 좀 더 목적에 근접한 책들입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실무 도서를 원하실 것이니 몇 가지 링크를 첨부합니다. (개인적 추천 여부와 관계 없고 중복 있음)

더불어 저의 인생의 책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하셨는데요.

두 가지 입니다. 성경(Bibie)과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입니다. 두 책은 각각 제가 영적 및 지적 존재임을 확인 시켜 주었습니다.

차니에게 새로운 질문하기

- ;

Disclaimer- 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제가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기업의 공식 입장을 대변하거나 그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확인 및 개인 투자의 판단에 대해서는 독자 개인의 책임에 있으며, 상업적 활용 및 뉴스 매체의 인용 역시 금지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The opinions expressed here are my own and do not necessarily represent those of current or past employers. Please note that you are solely responsible for your judgment on chcking facts for your investiments and prohibit your citations as commercial content or news sources.)


여러분의 생각

  1. 과학혁명의 구조는 어떤 점이 영향을 주었나요? 조금 더 이야기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2. 잘보았습니다 ^^
    그런데 소프트웨어 개발 Top 100 도서 추천 링크가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소개 페이지로 가는것 같네요.

  3. 문경귀 우앗! 답이 좀 늦었네요. 죄송… 과학 혁명의 구조에서 절대적인 지식이라고 생각하던 것들이 어떤 관점(패러다임)에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변화할 수 있다는 지적 구조에 대한 변화를 준 책입니다. 제가 학생일 때 과학 교육 체계에 대한 회의를 계속 하게 해주었죠… ㅎㅎ

의견 쓰기

이름* 이메일* 홈페이지(선택)